【논산=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코리아프러스(회장 곽영교, 대표 이은희, 사장 임대혁)와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회장 명한영)는 충청지회(회장 박종래)와 충남지회(회장 김창종)주관으로 금강생태문화탐방 논산 논산천 탑정호 걷기를 16일 오전 10시 탑정호 수문 관리사무소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당일 오전 10시 탑정호 수문 관리사무소 잔디광장에서 출발해 아름다운 수변데크길을 따라 걸었다.

◇ 성삼문의 일지(一肢)를 묻었다는 일명 ‘일지총(一肢塚)’

이어 성삼문의 일지(一肢)를 묻었다는 일명 ‘일지총(一肢塚)’인 논산시 가야곡면 양촌리 산58번지를 탐방했다.

 

◇ 대둔산 자락에 대통령이 다녀간 맛 집인 청림골

이날 오찬은 대둔산 자락에 대통령이 다녀간 맛 집인 청림골에서 했다.

청림골은 대둔산 태고사 저수지 앞에 위치하고 있다. 에딘버러 CC 옆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 청림동로 40. 전화는 041-754-0123이다.

대전 갑천의 발원지는 충남 금산군 진산면 행정리 대둔산 자락의 한 골짜기이다. 신라 신문왕 때에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태고사(太古寺)가 낙조대 아래에 좌정해 있다.

이곳에서 발원한 갑천의 물줄기는 청림골, 다리골을 지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발원지인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에서 시작된 물줄기와 합수되어 금강을 향한 장정을 준비한다.

갑천의 최상류를 형성하는 벌곡천(伐谷川)이 그 서막이다. 물줄기는 양산을 거쳐 한밭 벌로 이어져 초입을 이루는 곳이 대전 서구 오동 장밭탱이 마을이다. 평촌을 거쳐 용촌동 정뱅이 계룡산 암용추에서 발원한 두계천(豆鷄川)과 만나 비로소 시냇물다운 의연한 자태를 갖추게 되면서 갑천은 둔산의 관문인 도솔산을 돌아 대전의 심장부를 향해 흘러간다. 갑천은 서구와 유성구를 안고 흘러 유등천과 함께 대전천과 합류해 금강으로 흐르면서 그 막을 내린다.

청림골은 대전과 충남도의 최초의 전원카페다. 1층에는 라이브 음악과 함께하는 차마숫이 있다.

 

아울러 소원이 이루어지는 소원돌 박물관이 있다. 이 곳에는 선교사의 귀중한 유품이 전시됐다.

 

이곳은 충청남도 금산군 지정 전통음식 교육체험 장인 청림골 전통 문화원이다.



김홍속 청림골 대표(010-5407-0123)는 충청남도 금산군 지정 전통 식 교육체험장인 청림골 전통문화원을 운영하고 있다.

오찬 뒤 참가자들은 친환경딸기체험농장인 유영농원으로 봄 소풍을 했다.

◇ 유영수 논산딸기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운영하는 유영농원

유영수 논산딸기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운영하는 유영농원은 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424-4에 위치했다.

참가자들은 유영농원을 찾아 친환경 딸기를 사진과 영상에 담았다.

◇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 위치한 한옥인 명재고택과 노성향교

마지막 일정으로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 위치한 한옥인 명재고택과 노성향교를 찾았다.

종때 소론의 지도자였던 윤증(尹拯)의 고택이며, 옥녀탄금형(玉女彈琴 形)의 명당으로 백제시대 노성산성이 있는 노성산을 배산으로 노성향교와 나란히 배치되어있다.

집 앞으로 직접 보이는 시선을 막기 위한 등선과 윤증 선생의 어머니 공주이씨 정려각이 팔작지붕으로 꾸며져 있다.

​명재고택은 부드러운 곡선의 노성산의 산줄기가 세갈래로 흘러내린 가운데 능선 끝에 자라하고 있다. 정면에서 보면 기와의 지붕 용마루 곡선이 산의 곡선과 같은 반경으로 맞아떨어져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럽게 산과 하나가되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다.


사대부집이라면 존재하는 솟을대문에 정례가 없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인데 커다란 배롱나무가 대문과 담장역할을 한다.

명재고택의 끝자락으로 가보면 노성향교가 자리하고 있다.

논산지역에는 노성향교와 연산향교, 은진향교 3곳이 남아있다.

충남 공주를 흐르는 금강을 바라보면서 ‘금강생태문화여행’을 마쳤다.

한편 코리아플러스(회장 곽영교)와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회장 명한영)는 지난 3월1일 오후 4시 세종호수공원에서 2019 코리아힐링페스티벌 '세종' 땅 사랑 물 사랑 '금강생태문화탐방' 세종호수공원 둘레길 걷기 행사를 창사 15주년 기념행사로 진행했다.

코리아플러스와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는 이날 행사에 앞서 땅 사랑 물 사랑 하늘사랑을 통해 대한민국 땅과 물, 하늘을 지키는 환경기자단 ㆍ 청소년기자단 (초ㆍ중ㆍ고등ㆍ대학생)발대식을 갖고 금강, 섬진강, 낙독강, 한강지킴이 선포식을 가졌다.

코리아프러스(회장 곽영교)와 코리아플러스(회장 곽영교), 코리아플러스방송(회장 곽영교)과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회장 명한영)는 창사 15주년 기념행사로 3일 오후 4시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유림공원에서 2019 코리아힐링페스티벌 '대전' 땅 사랑 물 사랑 '금강생태문화탑방'유림공원 둘레길 걷기 행사를 진행했다.

코리아플러스방송 창사 15주년 을 맞아 코리아플러스방송(회장 곽영교)과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회장 명한영)가 금강의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한 땅 사랑 물 사랑 2019 코리아힐링페스티벌 '금강생태문화탐방' 대청호 둘레길 걷기행사를 지난 9일 토요일 오후 12시 용정초등학교에서 모여 해피로드를 걷는 '대청호 둘레길 걷기'행사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