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래 발행인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시민들은 '개별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하나 없는 유일한 지역이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의 정치력 부제가 부른 결과라는 생각이다.

대전시민들은 우리 대전시민은 국가균형발전이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국가의 책무임을 상기하며 차별 없이 고르게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 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강력히 건의했다. 참여정부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지방에 혁신도시를 건설하고 153개 수도권 공공기관을 지방에 이전시켰다. 그러나 대전은 세종시가 배후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됐고, 결국 개별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하나 없는 유일한 지역이 됐다는 주장이다.

그 결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가 본격적으로 출범하면서 대전인구는 150만이 무너지게 됐으며, 이로 인해 성장 동력의 감소와 함께 원도심의 도시쇠퇴는 더욱 가속화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의견이다. 또한 혁신도시특별법의 개정으로 지역인재채용 의무화에 제외되어 대전 대학·청년들은 지방에서는 유일하게 공공기관 채용에 역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시민은 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불합리함을 호소하며, 지방 어느 한 곳 역차별 받는 곳이 없도록 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강력히 요구하며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내륙 교통도시 대전은 이미 경쟁력을 잃었다. 대덕연구단지는 전국으로 분산됐다. 세종시에 정부세종청사가 이전해 오면서 대전정부청사도 세종의 부속도시로 변하고 있다. EXPO 개최도시의 이미지로 쇠락했다. 더불어 철새 정치도시가 되면서 정치 1번지라는 대전은 정치 1번지 도시라는 의미를 잃었다.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대전의 정치적 정체성이 없어졌다.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좌우되면서 지방정치의 정체성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특히 철새 정치인들의 정치력 부재가 이런 결과를 불렀다는 생각이다.

지금 부터라도 대전의 정치 정체성을 찾아 나서는 정치인들을 기대해 본다. 대전시민의 양지만을 지양하는 철새 정치인의 정치적인 선택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