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고속도로 휴게소의 고질적인 문제인 높은 수수료율 때문에 이용객들에게 피해가 가고 있다며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총 195개이며 하루 평균 180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고 그만큼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속도로의 필수시설물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매년 국정감사, 언론의 지속적인 지적에도 개선되지 않는 휴게소 수수료에 대해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 의원의 지적은, 첫 번째로 입점업체가 부담하고 있는 과도한 수수료 문제이다.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처음으로 마이너스(-0.038%)를 기록하는 등 디플레이션(Deflation·물가하락) 공포가 커진 가운데, 휴게소 사업은 연 9% 이상 성장하는 블루오션(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시장규모는 2010년(2조2000억원)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4조원 이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뒤에는 불편한 진실이 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휴게소 라면을 공개했다. 시중 일반 음식점에서 3천 원 내외의 라면 한 그릇이 휴게소에는 5천 원에 팔리고 있다. 그 원인이 바로 한국도로공사에서 높은 수수료를 입점매장으로부터 받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시중 백화점은 보통 27% 정도 수수료를 받는데, 휴게소는 40% 이상을 내는 곳이 43%이고 50% 이상 60%를 내는 곳이 16.26%나 된다.

   휴게소 임대 운영권은 한국도로공사 입찰을 통해 결정하고 운영권을 받은 민간기업이 휴게소 내 식당과 점포들로부터 수수료를 거둬 임대료를 내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다.

이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휴게소 임대료 수입 현황에 따르면, 2018년 도로공사의 휴게소 임대료 수입은 1,853억 원이다.

수수료가 매출의 50%를 내는 휴게소 식당에서 고객이 5000원짜리 음식을 주문하면 2500원이 임대 수수료로 나가고, 나머지 2500원으로 재료를 구해 음식을 만들어 내고 종업원을 쓰고 수익을 남기는 구조로 되어있어 대부분 영세업체인 입점업체들에게는 가혹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이 의원은 “상황이 이러다 보니 가격은 오르고 서비스가 낮아지는 결과가 초래되고 있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객들에게 전해지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국토부, 운영업체, 입점업체와 상의하여 함께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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