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자 최교진 교육감이 원격수업지원단과 지난 13일 실시간 화상 간담회에서 9일 중3, 고3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개학 시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교육자료 저작권, 교육영상 녹화프로그램 지원 등 문제점에 대한 보완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히고 있다.

【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온라인 개학에 앞서 자기주도학습이 준비됐는지 확인해애 한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교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자 최교진 교육감이 원격수업지원단과 지난 13일 실시간 화상 간담회에서 9일 중3, 고3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개학 시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교육자료 저작권, 교육영상 녹화프로그램 지원 등 문제점에 대한 보완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히고 있다.

먼저 온라인 교육에 앞서 초등과 중등, 고등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 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활동의 전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그리고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교수자와 학습자는 상호 대등한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자기주도학습이 진정한 의미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가 자기주도학습을 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임함에 있어 학습목표를 선정함에 있어 추상적이고 막연한 학습 목표의 설정이 아니라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적정의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선정해야 한다. 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이러한 학습 욕구 및 학습 필요에 기초하여 어떠한 내용의 학습프로그램이 적합하다.

특히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를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때 혼자서 독립적인 학습을 통해 이러한 학습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사회교육 기관이나 시설, 학교, 특정의 학습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집단학습 형태를 통한 자기주도학습을 행할 것인지 또는 개별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독립적 학습에 의해 자기주도학습을 행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이와 함께, 교육성취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외부의 객관적 평가나 교사 및 전문가에 의한 평가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자율적 자기 판단과 자기 평가가 오히려 더 중시되어야 한다고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밝히고 있다.

필자의 2000년부터 학습한 경험에 의하면 학습자들은 게임을 할 것이 분명하다. 학습이 게임보다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먼저 자기주도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