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다중이용시설

[정읍=코리아프러스] 이한국 기자 = 전북 정읍시보건소가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다중이용시설의 냉방기 및 수계시설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레지오넬라증 환자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예방관리 강화에 나섰다.

보건소에 따르면 레지오넬라증은 제3군 법정 감염병으로서 냉각탑수, 샤워기, 수도꼭지 등 오염된 물 등에존재하던 레지오넬라균(Legionella spp.)이 비말형태로 인체에 흡입되어 감염된다.

사람간 전파는 되지 않고 증상으로는 전신권태감, 식욕부진, 두통, 근육통, 갑작스런 오한과 발열이 생기며 흔히 기침, 복통, 설사를 동반하는 질환으로 만성폐질환자, 흡연자, 면역 저하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보건소는 오는 9월까지 순차적으로 다중이용시설(대형건물, 병원, 대형목욕탕, 노인복지시설 등) 15개소를 대상으로 냉각탑수 및 냉․온수 채수검사를 실시하고 균이 검출 될 경우 균 검출량에 따라 청소 및 소독 조치를 할 방침이다.

보건소에 따르면 레지오넬라증 예방을 위해서는 대형건물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냉각탑의 물은 비워두거나 연 2회~4회에 걸쳐 냉각탑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또 목욕장업 시설의 경우 욕수의 수질 관리 및 오수조에 대한 청결이 중요하며 가정내에서도 응결수나 물받이 배관이 막히지 않게 에어컨을 설치하고 가습기 필터 및 물받이는 주 1회 이상 소독해 청결히 사용해야 한다.

한편 보건소는 지난해에는 23개 다중이용시설의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실시한 결과 레지오넬라균이 불검출 된 바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