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경찰들의 고충과 자치경찰제 시행에 대한 애로 및 우려 사항 청취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자치경찰 제도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서울시의회 자치경찰 소위원회, 서울경찰청 현장 방문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자치경찰제 시행 준비 소위원회(강동길 위원장, 성북구 제3선거구)는 지난 16일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자치경찰제 시행에 대한 준비 사항을 점검하고 현장경찰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강동길 위원장과 소위 위원인 서윤기, 이병도, 최선, 여명 의원은 교통정보센터, 112치안종합상황실 등의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치안행정의 최일선에 있는 현장경찰들의 어려움과 자치경찰제 시행에 대한 우려사항들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동작·관악·중앙·강북·서부 등 각 지역의 경찰서 직장협의회 대표자들이 참석해 일선 경찰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자치구청과의 연계성 부족 등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지휘·감독 체계의 혼란, 인사행정의 불명확한 운영 등에 대한 우려를 밝혔다.

강동길 위원장은 “이번 현장방문으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경찰들의 노고를 새삼 깨닫게 되었고 시민을 대표해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자치경찰제 시행을 계기로 치안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 일선 경찰관들의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함께 찾아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강동길 위원장은 “7월 1일 자치경찰제 시행에 앞서 자치경찰 사무국 구성, 인력 확보 및 처우 개선, 청사 마련, 예산 확보 등 준비사항들을 단계별로 점검하고 남은 두 달여 기간 동안 서울시·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자치경찰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말했다.

소위원회는 자치경찰제 도입 초기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제도화를 위해 다음 주에 전국 최초로 자치경찰제를 운영 중인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 소속 공무원들과 회의를 개최하고 자치경찰제 운영 실태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