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국회대로 친환경공간 조성방안에 대한 민관포럼' 주최
-박상구 의원, “다방면 의견 심도있게 검토하여 주민 생활에 이바지하도록 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국회대로 친환경공간 조성방안에 대한 민관포럼' 주최
-박상구 의원, 다방면 의견 심도있게 검토 주민 생활에 이바지 하도록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국회대로 친환경공간 조성방안에 대한 민관포럼'이 지난 23일 서울시의회 제2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영등포구 국회의사당부터 양천구 신월나들목까지 이어지는 국회대로 위 공원 조성을 앞두고 전문가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박상구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1), 정재웅 의원(더불어민주당, 영등포3)이 공동주관했다.

국회대로 상부공원은 길이 7.6km, 폭 45~55m, 서울광장 8배 가량의 규모로 조성되는 대규모 공원으로, 숲길처럼 길을 따라 오갈 수 있는 선형공원으로 조성된다. 지난해 설계공모를 마치고 올해 착공을 시작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럼에는 권완택 서울시 도로계획과장이 '국회대로 상부도로 조성 및 관리방안'을, 유영봉 서울시 공원조성과장이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조성계획'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후 설계를 맡은 최신현 ㈜씨토포스 대표를 비롯해 이유미 서울대 환경조경학과 부교수, 양귀혁 주민대표, 홍재정 강서구청 도시계획과장, 박홍봉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 방재시설부장이 토론을 펼쳤다.

최신현 대표는 "긴 구역마다 만나는 지역 및 주민과 공간의 어우러짐을 고려하여 설계했다"고 말했다. 설계안에 따르면 공원은 사람과 자연 중심의 '천년의 숲' 개념으로 기획되어 녹지공간, 키즈팜빌리지, 수변공간, 겨울철 수종 공간,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센터 등 다양한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양귀혁 주민대표는 공원 명칭에 대해 '국회대로 숲길'로 명명해줄 것과 스토리가 있는 공원 조성 등을 제안했다. 이유미 부교수는 "선형공원은 종횡 연결 모두가 중요하고, 사람들이 산책, 달리기 등 이동하면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영봉 과장은 "공원 규모가 대규모이기 때문에 자치구가 유지,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최대한 서울시에서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상구 의원은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어 조성되는 지하화된 고속도로 위 공원이 될 것 같다" 며 "오늘 다방면에서 제시한 의견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주민 생활에 이바지할 것이며, 공원 조성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라고 해도 손색 없도록, 그리고 계획된 기간 안에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