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국가철도공단 위‧수탁협약 체결...오는 7월 착공, 24년 완공
박의원, 사업비 증액분(188억) 대전시‧철도공단 공동 분담토록 협조 이끌어내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손갑철 기자 =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더불어민주당). (사진=박영순의원사무실)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손갑철 기자 = 박영순 국회의원은 대전시와 국가철도공단이 지난 29일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위‧수탁협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탄진 인입철도 이설사업은 현재 신탄진역에서 상서동 차량기술단으로 이어지는 1.6km의 철로를 걷어내고, 반대 방향인 회덕역에서 차량기술단으로 진입하도록 1.8km의 선로를 신규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이설사업에 국비 284억 원을 지원받아 총사업비 568억 원을 투입하고, 오는 7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에 이설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반조사 결과 및 전철화 사업과 물가상승률 반영으로 당초 380억에서 568억 원으로 총사업비가 증액되면서 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국회 국토교통위원인 박영순 의원은 지지부진한 이설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중재자로 나섰다.

총사업비 증액분 188억 원을 대전시와 국가철도공단이 5:5로 공동분담하도록 협조를 이끌어냈고, 사업비 증액분 때문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돼 사업 장기화를 막기 위해 중앙부처를 설득했다.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더불어민주당)은 “대전 철도차량기술단의 현 인입선과 국도17호선의 평면교차로로 인한 차량정체와 단절된 도심을 연결해 낙후된 원도심 환경개선으로 주민불편을 해소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설사업으로 발생하는 기존 폐선부지를 숲터널 공원 등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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