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코리아플러스】 김용상 강경화 기자 = 3일 경기도는 정도영 경제기획관 주재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회의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도-유관기관-경제단체-수출기업 정책간담회’를 열고 대응책 마련을 위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

【경기=코리아플러스】 김용상 강경화 기자 = 경기도는 지난 3일 정도영 경제기획관 주재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회의실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도-유관기관-경제단체-수출기업 정책간담회’를 열고 대응책 마련을 위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만들었다.

이날 참석 기업인 중 S사 수출담당이사는 “수출중단 시 원부자재 구입분에 대한 금액 보전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요청했고, C사 대표는 “물류비용이 기존보다 3~5배 증가했고, 견적을 내기 어려워 수출경쟁력이 떨어질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 경기지역본부장은 “수출대금 지연 시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긴급 무역자금 융자, 은행 대출기한 연장, 무역보험 가입비 지원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도수출기업협회장은 “갑작스러운 발주 취소나 자금 경색에 따라 경영악화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신속한 정보제공과 더불어 무역보험 확대, 자금 지원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도영 경제기획관은 “유관기관, 경제단체, 기업과 유기적으로 소통·협업해 예상되는 피해와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기업피해와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미국․EU 등의 대(對)러시아 제재로 인한 도내 기업피해 상황 파악과 애로사항 청취를 진행, 이를 바탕으로 도 차원의 지원대책을 강구하는 데 목적을 뒀다.

도는 이번 정책간담회 외에도 도내 경제 분야 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해 기업 피해상황 파악과 애로사항 청취 및 의견수렴을 위한 소통창구를 운영, 상황에 맞는 지원대책을 마련·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지역경제 대응 전담조직(TF)’를 구성해 정부 움직임 등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고,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상황 분석과 그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또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내 ‘기업피해통합지원센터’와 온라인 기업SOS상담센터, 경기FTA센터·경기도수출기업협회 수출애로통합지원센터 등의 창구를 통해 도내 기업의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이를 토대로 기업애로 해소, 자금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