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지향적 청소년시설공간 혁신방안 연구」 결과 발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오순식 기자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작년 기본연구과제로 수행한 미래지향적 청소년시설․공간 혁신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김경준)의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코로나 전후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기능과 역할 변화가 요청되는 상황에서 현장 및 청소년들의 요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시설과 공간의 재구조화 및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됐다.

그동안 청소년 시설․공간의 설치․운영이 청소년수련시설 현장과 청소년들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반성에서 청소년 현장과 청소년들의 요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이와 함께 국내·외 청소년 시설․공간 혁신사례를 조사하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청소년 요구조사는 2021년 6월 25일부터 2021년 8월 12일 사이에 청소년수련시설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28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다.

일차적으로 전국 799개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191개, 청소년문화의집 294개, 청소년특화시설 15개, 청소년수련원 159개, 유스호스텔 108개, 청소년야영장 32개)을 통하여 해당 시설 소속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시설별로 할당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코로나 19로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구성을 하지 못한 시설의 경우에는 해당 청소년수련시설 이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