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인동 빈집철거대지에는 마을주차장, 창신동에는 쉼터 공사 완료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김용상 기자 = 방치된 빈집을 철거하거나 활용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공익성을 추구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사진=종로구)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김용상 기자 = 서울시 종로구가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안전사고 및 범죄발생 우려 등으로 주민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시 내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관내 전역에 걸쳐 실태조사를 진행했으며 지난해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행, 행촌동과 충신동 일원에 주민 쉼터 및 텃밭을 조성한 바 있다.

올해의 경우 옥인동 47-12 빈집철거대지에 마을주차장을, 창신동 595-51 빈집철거대지에는 쉼터 공사를 각각 완료한 상태다.

옥인동 마을주차장은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빈집 철거 후 위험하게 남아있던 담장 3곳을 재정비하고 바닥은 아스팔트로 포장해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자 했다. 또 배수 상태가 원활하지 못해 주민 민원이 잦았던 점을 고려해 배수 트렌치를 설치했으며, 주차 안내 표지판을 곳곳에 만들어 오가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창신동 주민 쉼터는 빈집 내 담배꽁초 투기로 세 차례나 화재가 발생했던 곳이다. 구는 지난해 철거를 완료한 이곳에 안전함을 배가시키려 인근 주민들과 협의해 화재 우려가 없는 재료인 자연석판석을 사용, 주변부를 말끔히 재정비하고 돌의자를 만들어 쉬어갈 수 있는 작은 장소를 마련했다.

한편 이번 정비 사업에 대한 주민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철거지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좁은 골목길 옆 방치된 빈집 문제로 걱정이 많았는데 철거뿐 아니라 부족했던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보탬이 되고 있다”, “인상을 찌푸리게 했던 공간이 이웃과 함께하는 쉼터가 됐다”라고 호평했다.

구 관계자는 “효율적인 빈집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모두를 위한 주차장, 쉼터, 텃밭 등으로 만들 예정”임을 밝히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이 바라고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공익성 있는 공간을 꾸준히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