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부산시,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 이재협 기자(dalmaazzie@naver.com)
  • 승인 2022.05.1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1.~5.25. 공모 추진
선정된 항공사는 취항한 날부터 최대 1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어

【부산=코리아프러스】 이재협 기자 = 부산시가 사회 전반에서 진행되는 일상 회복에 발맞춰, 김해공항 국제선 항공편 일상 회복을 위한 잰걸음에 나선다.

부산시는 11일부터 25일까지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부산광역시 국제항공노선 확충 지원조례”에 따른 것으로, 공모 대상은 5월 11일 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김해공항에 취항한 적이 없는 중장거리 여객 노선이며, 해당 노선을 정기편(왕복 주 2회 이상)으로 6개월 이상 운항하려는 항공사는 국내외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중거리 여객 노선은 2,500~5,000km 미만이며 장거리 여객 노선은 5,000km 이상을 말한다.

시는 항공 및 관계전문가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서의 노선 적합성, 항공사 및 운항계획 적정성,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원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항공사는 신규취항 이후 평균탑승률이 기준탑승률(80%)에 미달하여 운영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최대 1년간 중거리는 운항편당 500만 원, 장거리는 800만 원의 지원금을 올해 예산인 10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평균탑승률은 운항기간 동안의 전체 탑승객 수 / 공급 좌석 수로 구한다.

특히, 최근 일부 국제선 운항이 재개되었지만 기대보다 여객 회복세가 더뎌 국제선 운항 여부를 고민 중인 항공사들이 많은 만큼, 항공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선 운항에 나서도록 장거리 노선의 운항편당 지원금을 500만 원에서 올해 8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시는 실제 취항이 확실시되는 노선을 우선해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하반기부터 운항을 재개하는 항공사에 대한 홍보 마케팅활동을 지원하고, 김해공항 국제선의 검역 지원체계를 유지하여 김해공항이 다른 지방공항보다 먼저 코로나19 이전의 국제선 운항노선을 회복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전의 국제선 운항노선은 13개국 40개 도시 일주일에 1,258편이 운항되었었다.

송광행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은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중에도 김해공항이 지방공항 중에서 가장 먼저 국제선을 재개한 만큼, 가장 먼저 국제선 운항을 정상화하고 중장거리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것이 목표”라며 “올 하반기부터는 시민들께서 김해공항을 통해 자유롭게 항공편을 이용하시고, 김해공항이 이전처럼 이용객으로 붐빌 수 있도록 항공사 및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자료=부산시)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자료=부산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