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전국 최초로 광역시·도 첫 연대 행보를 시작한 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와 중도보수 단일화 후보인 김상권 경남교육감 예비후보와 만나 학교폭력에 대한 사안을 논의하고 있다.

【세종=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전국 최초로 광역시·도 첫 연대 행보를 시작한 강미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와 중도보수 단일화 후보인 김상권 경남교육감 예비후보와 만나 학교폭력에 대한 사안을 논의했다.

이 날 공교육 등 여러 사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은 두 예비후보는 학교 관련 가장 큰 이슈로 꼽히는 학교폭력과 그 대안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상권 예비후보는 "경남의 경우를 말씀 드리자면, 최근 우리 지역에서 입에 담기도 싫고, 생각하기도 어려운 폭력 사건이 일어나 마음이 굉장히 무겁다. 학교폭력은 학교 현장에서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되는 일이며, 발생했을 때 우리 어른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미애 예비후보는 이에 공감하며 "전적으로 공감한다. 교육 현장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보통은 교사가 가장 먼저 이를 인지하게 되며, 교장에게도 해당 사안이 안내된다. 이 때, 가장 큰 문제는 학부모의 개입이다. 학부모가 개입되면 교장도 개입을 하게 되는데, 사실 아이들끼리의 갈등 대부분은 공식적인 학교폭력 사안으로 올라가기 전에 해결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며, "고학년의 경우에는 다를지 몰라도, 초등학생들의 경우 서로 싸우고 울다가도, 금세 화해하고 화장실에 팔짱 끼고 가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미애 예비후보는 "제일 중요한 것은 부모들이 학교폭력뿐만 아니라, 학교 운영과 교육 전반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보다 효과적인 학폭 예방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 학부모 전체를 대상으로 '학부모 의무 교육'을 실행하고자 한다. 부모들이 받아야하는 의무적인 교육 시간을 제정함으로써 온라인, 오프라인 연수를 받게 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김상권 예비후보 역시 학교폭력 문제의 핵심을 꼬집으며, "보통은 학교에서 친구들 간 사소한 다툼이 커지면서 학교폭력이 발생하곤 한다. 그런데 방금 말씀하셨듯이, 대체로 이 갈등들이 학생들끼리의 대화와 선생님의 중재로 충분히 해결될 수 있는데, 학부모의 개입으로 문제가 확장 되는 양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지금은 학폭 법이 바뀌어서 선생님들이 생활 지도를 직접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앞으로 이 권한들은 더 강화되어야 한다. 선생님이 학교폭력 문제에 직접 개입하고, 적극적인 교육으로 해당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