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 장형태 기자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과 경제단체장,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2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만나 경제현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 날 추경호 경제부총리 "먼저, 바쁘신 가운데 참석해주신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경총 회장, 창수 전경련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최진식 중견련 회장,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께 감사드린다"며 "현재 우리 경제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주요국 통화정책 긴축 전환, 인플레 압력 확대 등 대내외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비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새 정부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를 기조로, 성장・투자・일자리 창출은 민간과 기업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와 관련하여 최근 국내 주요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계획을 잇달아 발표한 데에 대해 적극 환영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 정부는 범부처 차원의 과감한 규제혁파와 법인세 및 가업상속・기업승계 관련 세제 개편 등을 통해 기업주도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며, 최근 국제유가,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물가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당분간 5%대의 소비자 물가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물가상승이 대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민생안정을 위해서는 당면한 최우선 과제가 물가 안정"이라며, 이에 "정부는 할당관세 적용, 부가가치세 면제 등 세금 감면과 재정투입을 통한 원료비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생산원가 부담이 완화되도록 지원 중이며, 경제계에서도 각 부문에서의 경쟁적인 가격 및 임금인상은 오히려 인플레 악순환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가격상승요인을 최대한 자체 흡수해 주시기를 각별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국제원자재가격 상승요인을 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이 적정한 수준에서 분담하는 자율·상생·협력의 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공동의 노력을 통해, 경기둔화와 물가상승의 난제를 풀어 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투자확대와 일자리 창출, 경제 활력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각계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정책은 정부 혼자가 아니라 민간과 정부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인 만큼, 오늘 저는 경제현장에서 느끼는 애로 사항은 물론,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많이 경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새 정부의 민간주도 정책방향에 경제계 기대감 상당히 높고 크다"하지만 "최근 경제상황 좋지 않다. 환율과 물가, 금리 등 경제 지표 불안하고 경제 펀더멘탈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동시에 성장률도 높여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은 어렵지만 "그래도 경제계는 지난주에 신기업가 정신도 발표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 찾기 위해 공격적 투자계획 수립했다."며 "규제나 세제 등에서 뒷받침해주시면 투자유인 확실히 생기고 경제 활력도 좀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안보의 중요성 커지고 여기에 지역경제, 저출산, 규제, 일자리, 미래전략산업 등 해결해야 할 국가 차원의 아젠다가 많은 상황"이라며 "이러한 문제들 따로따로 해결하려 하면 시간과 자원 많이 들고 효과 떨어진다고 생각함. 그래서 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책 메커니즘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다른 나라에서는 못하는 것들 우리가 제시해 지역에 미래산업 유치할 수 있다면 국가적 아젠다들을 좀 더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라며 "앞으로 만남이 정례적 이루어지고 중요 현안에 대해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