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27일 상반기 마지막 프로그램 실시
참가 청소년 만족도 94.7%, 지방의회 이해도 91.3%로 프로그램 효과 좋아
도의회, 청소년들의 민주시민 역량 강화, 장기적으로 청년 정치참여 활성화 기대
하반기에도 18회, 550여명 참가 예정돼 있어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27일 상반기 마지막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27일 상반기 마지막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청소년을 위한 지방의회 체험 교육 프로그램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이 27일 경기도의회 경기마루 본회의체험관 개관 이후 최초로 진행되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청소년의회교실에는 경기도꿈나무기자단 소속 기자 33명이 참가해 의장 선출 및 ‘반려견 입양 시 라이선스 도입해야 한다’ 를 주제로 안건처리와 찬반토론, 표결 등을 진행했다.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은 청소년들이 1일 도의원이 되어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주의를 체험하도록 도와주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의회기능 소개, 1일 도의회 선서, 2분 자유발언, 안건 토론 및 표결, 퀴즈, 경기도의원과의 대화 등의 순서로 구성돼 있는데 본회의 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역할체험 중심의 A형과 안건을 정해 찬반토론을 진행하는 분임토의 중심의 B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다.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은 상반기 동안 모두 17회 진행됐는데 평소 접하기 어려운 도의회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지방의회 기능 이해에 도움을 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의회가 상반기 프로그램 참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종합만족도는 94.7%, 지방의회 이해도는 91.3%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계삼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은 “학생들이 직접 선정한 안건을 발표하고 토론과 표결까지 체험하면서 성숙한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추게 된다” 면서 “장기적으로 청소년의회교실이 우리 청년들의 정치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하반기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은 오는 8월 23일을 시작으로 11월 24일까지 모두 18회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