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방정부연합총회는 대전이 세계적 도시로 도약하는 가치 있는 행사

UCLG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국을 방문해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사무총장과 아태지부 참가자 등록 증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UCLG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국을 방문해 버나디아 찬드라데위 사무총장과 아태지부 참가자 등록 증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대전=코리아프러스】 이규배 기자 = UCLG조직위원회는 이형종 시 국제관계대사를 지난 5일 UCLG 세계사무국을 방문한데 이어 7일 UCLG 아시아태평양지부 사무국(이하 ASPAC 사무국)을 방문해 버나디아 찬드라데위(Bernadia Tjandradewi) 사무총장과 아태지부 참가자 등록 증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버나디아 아태지부 사무총장에게 7일 현재 총 등록자 수 1,692명(국내 935명, 해외 96개국 245개 도시 757명) 중 아태지역 등록자 수가 90명으로 저조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전했다.

중국 지자체 공무원의 참석 어려움 등을 감안하더라도, 이 지역 도시의 등록률이 과거보다 낮은 상황인 만큼 ASPAC 사무국이 참석자를 늘리기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버나디아 사무총장은 “대부분 아시아 국가에서 지자체의 국외 출장은 중앙정부의 허가가 필요하여 그 부분이 해결된다면 등록자 수는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네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캄보디아 등 회원도시가 많은 지역을 직접 연락하여 참석을 재차 독려하겠다”고 말하며 적극적인 협조의지를 밝혔다.

또한, “중국을 제외하더라도, 다른 회원도시들에 대해 숙박비와 등록비 등 적절한 지원을 통해 최소 200명 이상의 ASPAC 회원을 참석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끝으로 “금번 UCLG 대전총회가 대전시가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는데 큰 가치가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며 UCLG ASPAC지부도 긴밀히 협조하겠다”며 대전총회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버나디아 사무총장 역시 에밀리아 세계 사무총장과 마찬가지로 한국 입국 시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와 입국 후 1일내 코로나19 PCR 검사 문제를 거론하며 참석자를 위한 한국정부와 대전시의 세심한 배려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