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에너지 절약대책 추진에 앞서 유관기관 협력 방안 논의, 동절기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및 복지사업 추진현황, 기관 간 협력 논의, 경남형 분산형 전원 모델 구축 연구용역 최종보고

【경남=코리아플러스방송】최소원 기자 = 경남도는 29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여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및 복지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경남형 분산형 전원 모델 구축 연구용역 최종보고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에너지위원회 위원인 도 산업통장국장, 한국가스공사, 한국에너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에너지 관련 학계 및 기업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첫 번째 안건으로 경남도의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및 복지사업 추진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기관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러-우 전쟁의 장기화로 인한 국가적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가 앞장서서 에너지 절약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한다는 것이다.

도 대책의 주요 내용은 ▲ 정부의 겨울철 에너지 절감 5대 실천강령* 이행 ▲ 에너지 낭비요인 발굴 개선 ▲온-오프라인, 도민 참여형 에너지 절약 홍보 강화 ▲ 도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에너지사용 제한 조치 이행 점검 강화이다.

*①난방온도(17℃ 제한), ②난방기 순차운휴(경남 16:00~16:30), ③개인난방기 근무시간 사용 금지, ④ 경관조명 심야 소등 ⑤ 실내조명 소등

두 번째는 도내 분산에너지 확산을 위해 추진 중인 ‘경남형 분산형 전원모델 구축 연구용역’에 대한 경남연구원의 최종보고 안건이다. 지난 4월부터 연구용역을 수행한 경남연구원에서는 ‘분산전원 확산과 전략 산업 고도화’ 비전 아래 4대 목표 및 추진전략, 12개 중점 추진사업을 설정하였다.

<4대 핵심목표 및 추진전략 >

경남연구원에서는 이번 용역이 도의 분산에너지 확산의 중요한 축이 되기 위해 4대 핵심 목표로 스마트그리드 기반 에너지자립, 수요지 인근 분산전원 확산, 발전산업 탈탄소화, 분산전원 관련 신산업 육성을 설정하고 각각 추진전략을 마련하였다.

<12개 중점추진사업>

비전실현을 위해 설정된 12개 중점추진사업에는 ▲ 주민출자형 태양광 발전사업 ▲ 분산전원 특화단지 후보지 제안 ▲ 에너지 공유공동체 활성화 ▲ 발전산업 전환과 수소터빈 개발 등이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장국장은 “에너지 위기상황에서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산업, 가정 전반에서 에너지 낭비요인 파악‧개선과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경제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에너지 수요관리 고도화 등 도내 분산에너지 사업모델 확산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이날 위원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경남형 분산형 전원모델 구축 연구용역을 마무리 짓고, 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2 경상남도 에너지 대상’(11.30, CECO) 개최 시 절약 캠페인 전개 등 에너지 절약 홍보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