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훈련소 주변 주민들 70년 넘게 불편… 국가차원의 보상 필요성 강조
“육군사관학교 논산이전은 대한민국의 국방과 지역균형발전의 원동력 될 것”

【충남=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김대중 기자 = 16일 충남도의회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은 제341회 정례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육군사관학교(이하 육사)를 논산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충남=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김대중 기자 = 충남도의회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은 16일 제341회 정례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육군사관학교(이하 육사)를 논산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국방산업단지를 조성 중인 논산에 방위사업청이 오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었지만, 최근 대전 이전이 확정되며 충남은 고배를 마셨다”며 육사 논산 이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윤 의원은 육사 이전이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220만 충남도민과의 약속이었으며, 충남 남부권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논산지역은 100만 평의 부지를 활용하고,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어 최첨단 교육시설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인근 지역에 논산훈련소와 3군본부, 육군 군수사령부, 국군간호사관학교와 연구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밀집해 국방 클러스터를 조성하기에 최적의 지역이라는 점을 덧붙였다.

반면 현재 육사 캠퍼스는 면적이 협소하고 주변의 급속한 도시화로, 교과수업을 제외한 사격 등 군사훈련은 논산과 전북 익산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윤 의원은 “육군훈련소는 6.25전쟁 중 1951년 11월 1일 창설, 육군훈련소 주변 지역 주민들은 국방수호의 신념으로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살아온 애국시민들”이라며 “그러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사격 소음과 행군에 따른 통행 불편 등을 70년 넘게 견뎌온 만큼 이제는 육사 논산 이전을 통해 국가 차원의 보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이어 “육사 논산 이전은 대한민국의 국방실현과 지역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지역 경쟁력을 키우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반드시 육군사관학교가 논산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