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문척교 철거 확정에 따른 마을 대표단과 협약서 체결
- 보도교 설치 및 관광인프라 구축 등 민·관 상생 방안 도출

구)문척교 철거 확정에 따른 마을 대표단과 협약서 체결하고 보도교 설치 및 관광인프라 구축 등 민·관 상생 방안 도출

[전남=코리아플러스글러벌] 정해금 이재근 기자 = 전남 구례군은 구  문천교 철거 공사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최종적으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7월부터  구  문척교 철거를 반대하는  구  문척교 보전을 위한 범군민 대책위원회 이하 대책위와 공청회  간담회  주민설명회등 수십 차례의 만남과 협의를 거친 끝에 2022년 12월 21일 구례군청 군수실에서 협약체결을 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노후된 구 문척교를 철거하고 그 자리에 주민들의 통행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보도교를 설치하는 것을 비롯해 신규로 설치될 보도교 형식과 이용방안  인근에 조성된 관광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연계방안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편의시설 확충 구 문척교를 회상할 수 있는 문진정 및 기념비 이설 등으로 구례군과 영산강유역한경청 대책위가 함께 협의를 거쳐 마련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구 문척교 철거를 위해 민 관 상생의 마은으로 함께 협의해 주신 주민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보도교 설치와 함께 통행불편 해소방안 구성마을 주변 SOC 사업과 편의시설 마련 등 해야 할 일이 많으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고 당부했다.

한편 구 문척교는 1972년에 준공되어 50년이 경과한 노후된 교량이며 여름철 집중 호우 시 침수가 반복되는 교량으로서 섬진강 국가하천관리 부처인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철거를 결정하여 지난 4월에 착수를 하였으나 해당 마을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이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