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코리아프러스】 김대중 기자 = 26일 논산시청에서 ‘농생명 산업분야 연구ㆍ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논산시)<!--/data/user/0/com.samsung.android.app.notes/files/clipdata/clipdata_bodytext_221227_230939_437.sdocx--><br>
【논산=코리아플러스】 김대중 기자 = 26일 논산시청에서 ‘농생명 산업분야 연구ㆍ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논산시)

【논산=코리아플러스】 김대중 기자 = 충남 논산시와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이 지난 26일 논산시청에서 ‘농생명 산업분야 연구ㆍ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농업 혁신에 힘을 합친다.

이날 협약식은 백성현 논산시장 이하 시청 관계자와 충남대학교의 김대식 농업생명과학대학장, 박병배 부학장, 정성훈 응용생물학과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내용 설명, 협약서 서명 교환, 인사말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논산시)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논산시)

단동형 딸기 계단재배 등 지역농업 생산기반을 새롭게 다지는 기술도입에 주력하고 있는 논산시는 학계 연구를 신속히 흡수하고 농촌 전반에 뿌리내리게 하고자 충청권 거점국립대인 충남대와 손을 잡았다.

충남대 역시 지자체와의 상생을 밑바탕 삼아 바이오 기술과 농산물 융복합 분야 지식 고도화에 속도를 높인다는 목표로 논산시와의 협력에 나섰다.

시는 협약을 계기로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바이오 기술분야 연구 추진에 고삐를 당기고자 한다. 공동연구를 통해 농업용 미생물, 천연 부존자원을 이용한 작물보호제, 친환경 비료 개발에 힘을 싣는 것은 물론 딸기와 쌀을 비롯한 대표 농산물의 잠재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에 더해 양측은 지역 농업인재의 역량을 높이고 ‘농업 꿈나무’를 발굴하는 데에도 머리를 맞댄다.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컨설팅 과정을 마련해 농업인이 일과 배움을 병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와 충남대는 논산의 농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생활원예ㆍ원예치료ㆍ산림치유 등 ‘힐링’의 가치가 담긴 농업 프로그램 발굴을 도모한다. 빽빽한 도심 속 생활에 지친 시민들이 농촌에서 따뜻한 정과 에너지를 얻어가는 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기대된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농업은 막연하게 먹거리를 내다 파는 산업이 아닌 자연과 생산의 가치가 담긴 생명산업”이라며 “충남대학교와 함께 농업 현주소의 중심부를 흔들어 수지맞는 산업으로 혁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관계자분들에게 깊게 감사드리며 논산의 농업, 충남의 농업, 대한민국의 농업을 새로이 뒤바꾸는 데에 지혜를 모아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김대식 농업생명과학대학장은 “구체적인 연구 주제를 가지고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공동연구에 뜻을 함께해준 논산시에 감사드리며, 충남대학교와 논산시가 지역농업 혁신의 선두주자가 되어 전국적인 수범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