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코리아플러스글로벌】 김종필 강경화 기자 = 장영래 충북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자는 지난 4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가 개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고 있다. 

【제주=코리아플러스글로벌】 김종필 강경화 기자 = 장영래 충북대학원 박사과정 수료자는 지난 4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가 개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날 국제학술대회에서 그는 차세대 정보통신 융합공학 분과와 건축토목 의료보건분과, 문화예술콘텐츠분과의 응용기술과 응용관련 연구논문을 구두섹션인 C 섹션에서 ICNCT2023 국제학술대회에 마켓 4.0을 활용한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치유관광 -충북농촌체험휴양마을의 치유관광- (Market 4.0 use A Survey Study on Green Tourism Village in Healing Tourism -Chungcheongbuk-do Province Green Tourism Village in Healing Tourism-)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이 상을 받았다.

그는 충북농촌체험휴양마을은 세월호 사건과 코로나19사태를 거치면서 공정여행은 수요급감으로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시설 노후화, 양적 성장 대비 질적 서비스의 낙후, 관광객이 만족할 만한 콘텐츠의 부족 등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수용태세는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변화된 시기에 해외여행 수요를 농촌관광으로 유입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뿐 아니라 코로나 19 이후 변화되는 여행패턴에 대응하는 치유관광의 연구가 필요하다.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례 수집, 분석을 통해 코로나 이후 농촌체험휴양마을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디지털사회와 인구감소를 너며 농촌의 소멸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찾았다.

농촌체험휴양마을도 이제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고 의료관광과 연계한 치유관광에 나서야 한다. 각 마을의 특성을 이용한 글로벌 디지털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한 글로벌치유여행을 연구하고 있다. 이에 마켓 4.0에서 말하고 있는 “산업들 사이를 가로막는 장벽도 허물어지고 있다. 2개 이상의 산업의 융합 또는 통합하는 추세다. 의료관광이 대표적인 예다. 소비자는 건강관리와 관광시설이 통합한 것으로, 이를 통해 소비자는 건강관리와 휴가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다.”(필립 코틀러의 마켓 4.0)라며, 의료관광을 위한 치유관광 프로그램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업·농촌 자원이나 이를 이용해 국민의 신체, 정서, 심리, 인지, 사회 등의 건강을 도모하는 활동과 산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 농업치유, 단순히 수목을 매개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숲의 냄새, 숲에서 나는 소리, 숲에서 생산되는 산소, 빛, 숲에서 나는 부산물을 이용한 음식물, 허브 등 숲의 모든 환경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산림치유, 해양치유자원인 갯벌, 소금, 해양심층수, 해조류, 해양경관, 해양기후 등 해양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해양치유를 통해 체질개선, 면역력 향상, 항노화 등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충북농촌체험휴양마을에 농업치유와 산림치유,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도입을 살펴봤다.

특히 한글 발성훈련을 이용한 복합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인지장애 노인의 인지기능과 폐 기능, 자세에 미치는 효과 등의 자연치유 방법과 독일의 자연치유 방법을 활용해 치유산업의 치유프로그램으로 도입해 활용해 본다.

장영래 발표자는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로 지난 10년간 한국물환경협회 대표로 경험한 학습내용을 정리한 논문을 국제학술대회에서 과학기술과 지역건설공학의 연구논문의 하나로 구두발표 C 섹션에서 발표해 이 같은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편 조현섭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회장은 "2023년도 1차 학술 위원회를 진행키 위해 ICNCT2023 제주 국제 학술 대회 가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 학문 간의 결합으로 차세대 융합기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차세대 융합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바란다"고 축사를 통해 밝혔다.

학회는 2023년 하계 국제학술대회는 오는 7월 6일부터 9일까지 태국 치앙마이에서 개최키로 했다.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는 지난 2016년 IASCT2016 국제학술대회 개최(호치민, 베트남) 한 뒤 창립해 2022년 12월 6권 12호 JNCTA 국내논문지 발간해 오고있다. 특히 2021년 11월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