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권익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발표

【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결과를 발표했다.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교육청, 광역지자체, 기초 시·군·구 등 6개 기관유형별로 구분하여 실시됐으며, 지난해 민원서비스를 가장 잘 운영한 기관은 식약처, 울산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 경기 하남시, 경북 영양군, 서울 동대문구 등 32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정부업무평가의 일환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각 기관의 대민접점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고 미흡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민원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의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행정안전부는 우수 지자체에 특별교부세를 지급할 계획이다.

한편, 전라북도에서는 고창군이 최하 등급인 '마등급'을 받았으며, 임실군 또한 '라등급'으로 민원서비스 수준이 엉망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행정기관을 접해본 민원인들은 "담당 공무원들이 업무 파악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고, 권위의식에 사로잡혀 갑질하듯 민원인들을 응대한다"면서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낮은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과 자문(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후속관리와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의 목적은 국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의 혁신과 변화를 만드는 데 있다”라며, “국민께서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민원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