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청도는 야생에서 자란 달래의 특유하고 쌉쌀한 맛과 향을 그대로 간직한 구곡달래작목반의 노지재배 방법으로 생산해 온달래'를 지역특화작물로 선정해 육성하고 있다.

【청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옛날 사람들은 겨우내 얼었던 들판에 봄이 되면 파릇파릇하게 돋아나는 대표 봄나물인 달래와 쑥, 냉이 등으로 지쳤던 기력을 회복해 왔다.

청도는 야생에서 자란 달래의 특유하고 쌉쌀한 맛과 향을 그대로 간직한 구곡달래작목반의 노지재배 방법으로 생산해 온달래'를 지역특화작물로 선정해 육성하고 있다.

경북 청도군은 지난 15일 봄을 알리는 대표 나물달래'의 수확 현장인 각남면 소재 구곡달래작목반(반장 박병길)을 방문, 농가들을 격려했다.

달래는 식욕부진이나 춘곤증 예방에 좋으며,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원기 회복과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다. 특히 돼지고기와 음식 궁합이 좋아 청도미나리와 더불어 달래를 함께 곁들이면 금상첨화이다.

40년 전 구곡리 마을에서 몇 농가가 처음 겨울작물로 재배를 시작해 청도시장 및 인근 대구지역 전통시장에 판매해 왔으며, 2018년에 작목반을 결성해 현재 20개 농가에서 60톤을 생산하면서 매년 5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마을 단위 단체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지역의 대표 특산물인 청도미나리와 더불어달래'를 봄의 전령 봄나물로 특화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우수한 고품질 달래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