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지난 15일 전주지역 12개 장애인 자립생활체험홈 종사자와 간담회 가져

【전주=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전주시는 지난 15일 중증장애인 지역생활지원센터에서 전주지역 장애인 자립생활체험홈 12개소 종사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전주시 장애인 자립생활체험홈은 지난 2015년 시설이 폐쇄된 자림원 사건 이후 도내 외 타 시설로 이전하지 못한 장애인들과 장수 벧엘 장애인의 집 일부 장애인들이 현재 자립 생활을 준비하는 거주공간으로,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 등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현재 1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장애인 자립생활체험홈에는 1곳당 3~4명의 장애인이 소규모로 자립 생활을 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1개소당 1인의 종사자가 배치돼 운영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시는 장애인 자립생활체험홈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장애인의 자립을 돕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와 관련 전주시 체험홈 연합회는 그동안 코로나19의 여파로 외부 활동이 차단돼왔으나 올해는 일상이 회복되고 있는 만큼 오는 4월 체험홈 이용자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건강한 여가활동 및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어울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가연 전주시 체험홈 연합회 사무국장은 이날 “의존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려고 한 해 한 해 성장하는 장애인들의 안전한 자립지원 체계 구축과 사후관리 등 종사자들의 업무영역도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진교훈 전주시 장애인복지과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애로사항이 해결되도록 노력하고, 앞으로도 장애인의 자립 지원 및 종사자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꾸준히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