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부산시는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예비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사업 유치로 2027년까지 국비 1500억 원을 확보하는 등 총 2145억 원을 투입해 수도권 일극화로 위기에 처한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지산학협력을 통해 지역혁신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은 부산시와 21개 지역대학, 교육청·기업·공공기관 등 81개의 지역혁신기관의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주력산업 발전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필요한 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육성해 취·창업 등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사업 유치로 부산시가 지난해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지산학협력 정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향후 5년간 ▲스마트 항만물류, ▲친환경 스마트선박, ▲클린에너지 융합부품소재 등 3가지 핵심 분야에 지역혁신 인재를 1만 명 이상 양성하고, 금융 등 지역선도대학 육성, 바이오·헬스케어, 영화·영상콘텐츠 분야 등 다양한 지역혁신 자율과제를 통해 지역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부산시 산하 비영리법인인 부산테크노파크에 총괄운영센터를 두고 부산시가 사업비 재교부 범위를 정하는 등 부산시가 주도적으로 지역인재 육성 정책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점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지역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고등교육 규제 혁신,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등 지역 주도의 대학지원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 시범지역’ 신청서도 지난 21일 제출한 상태이다. RISE 시범지역까지 선정될 경우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자율과제 비중 확대 등 지자체의 자율성의 더욱 확대되는 만큼 남은 기간동안 RISE 시범지역 유치에도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혁신플랫폼사업 유치로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지역산업 발전과 현안해결을 위한 대규모 사업비를 확보한 만큼, 위기에 처한 부산지역 대학들이 스스로 혁신하고 발전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향후 부산시가 주도적으로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기획,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RISE 시범지역 지정도 반드시 필요한 만큼 3월 초 예정된 RISE 대면평가 준비에도 총력을 다해 시범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