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장영래 김용휘 기자 = 세종시의회는 ‘2023년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세종=코리아플러스방송】 장영래 김용휘 기자 = 세종시의회는 지난 3일부터 구내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초 수립한 ‘연간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세종시교육청과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 단위 신청을 받아 진행되는 청소년 의회교실은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체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직접 시 의원이 되어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 체험과 모의 본회의를 진행하는 △모의의회 프로그램  △본회의 방청과 견학 프로그램 △시의원이 직접 학교를 찾아가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의회교실 등이 있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민주시민 프로그램과 연계해 참가자들에게 선거 과정 체험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청소년 의회교실은 △모의의회(5회) △의회 견학(10회) △본회의 방청(6회) △찾아가는 의회교실(11회) 등 총 32차례 운영되고 연말에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소감문 공모전을 개최해 우수작 선정자에게 의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은 “미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현장 체험을 통해 더욱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2023년에도 시의회가 책임을 다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행복과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회의장에서는 보람초등학교 5학년 참가 학생들이 의회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모의 본회의를 진행한데 이어 의회 퀴즈와 투표․개표를 체험할 수 있는 선거관리위원회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