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물놀이형 수경시설 검사항목 확대 등 심층 수질검사 실시

【충남=코리아플러스】 명한영 장영래 기자 =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여름철을 맞아 다음달부터 물놀이형 수경시설에 대한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수질 안전 강화를 통해 여름철 우려되는 어린이 수질위생 관련 사고를 예방하고, 수질개선 대책 자료로 활용해 안전한 물놀이 환경 조성을 목표로 실시한다.

검사 대상은 수돗물, 지하수 등을 이용한 바닥분수, 연못, 실개천 등 이용자의 신체와 직접 접촉해 물놀이를 하도록 설치한 시설이다.

도내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운영주체별로 민간 31개, 지자체 47개, 공공기관 5개 등 총 83개이다.

검사는 수소이온농도, 탁도 대장균, 유리잔류염소 등 법정 4개 항목외에 분원성연쇄상구균, 녹농균, 아황산환원혐기성포자형성균, 살모넬라, 쉬겔라 등 5개 항목을 추가해 진행한다.

연구원은 수질기준 초과 시 지체없이 개방을 중지하고 소독, 청소, 용수교체 등의 조치를 완료한 후 재검사를 실시해 수질기준 충족 시 재개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가동 개시일을 기준으로 운영기간 동안 15일마다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검사시료는 가급적 이용자가 많은 날에 채수해야 한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여름철 이용이 증가하는 물놀이형 수경시설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밀한 검사를 통해 도민의 물복지 환경을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체감형 수질검사를 발굴하고 적극 추진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