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코리아프러스】 김대중 기자 = 이응우 계룡시장이 원희룡 장관과 면담을 가지고 있다. (사진=계룡시)

【계룡=코리아프러스】 김대중 기자 = 이응우 계룡시장은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하여 원희룡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도시간의 연담화(난개발) 방지를 위한 개발제한구역 제한 규정 삭제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조기착공 및 계룡역 개량공사 확대 시행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사업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사업에 계룡시 신도역 부활 ▲국방관련 공공기관 이전·유치 등 주요 현안사업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계룡시는 전국에서 행정구역이 가장 작은 지자체로(면적 60.7㎢) 부족한 개발부지와 도시간 개발제한규정 등으로 그동안 인근 광역도시(대전시 유성구)의 경계지역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어 조속한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이어, 지방소멸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계룡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 착공에 따라 시의 열악한 교통인프라와 역사 시설을 개선하여 인구유입과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통해 인구 7만 자족도시 건설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계룡시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건의된 사업은 적극 검토하여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사업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응우 시장은 “면담을 통해 계룡시의 현안사업들이 조속히 시행되어 지방소멸을 해결하는 지방사업의 표본이 되길 바라며, 국방의 중추적 요충지인 계룡시가 국방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