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지방을 청년창업으로 연결하여 지역상생을 실행하는
서울청년 신규 63팀 113명 선발, 7월 4일~ 6일 발대식 및 로컬해커톤 통해 사업시작
오세훈 시장, 7월 4일 영월군수, 영주시장과 함께 발대식 참석해 청년창업의 새로운 시작 응원과 격려
서울시, 2개월간 교통 숙박비 지원, 지역 연고없는 서울청년에게 지자체 행정 지원 연계

【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을시장이 수우 차업팀 부스를 둘러보며 창업 청년들과 포즈를 취하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을시장이 수우 차업팀 부스를 둘러보며 창업 청년들과 포즈를 취하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1. 인구소멸지역인 강진군 대상 창업을 지원한 ’올취’ 팀은 강진이 쌀귀리 산업특구로 지정된 국내 최대 생산지임에도 낮은 가격에 수입된 외국산 귀리에 밀려 고전하는 강진 농가의 소득증대를 목표로 삼았다. 2개월의 지역자원조사 기간동안 강진 쌀귀리로 다이어트 냉동 초밥을 개발하기 위해 강진군의 귀리 재배 및 수확환경을 조사하고 다양한 기관과 제휴하여 쌀귀리 제조환경에 대해 다양한 시장조사를 할 계획이다.

#2. 영월군 지원 ‘울퉁불퉁 컴퍼니’ 는 기후변화로 인해 토마토 생산지가 강원도로 북상하여 영월도 10년 새 재배지가 700% 이상 증가하는 등 새로운 생산지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지역자원조사 기간 동안 영월 내 유기농 토종종자를 재배하는 청년농업인과 함께 새로운 가공식품 및 밀키트 개발을 위한 지역농가를 조사하고 협업농장을 확보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영월의 토마토 소비 촉진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7월 4일~ 6일 3일간, 넥스트로컬 5기로 선발된 63팀 113명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과 로컬해커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넥스트로컬’ 은 지역 자원 활용해 창업을 꿈꾸는 서울 청년의 창업지원 사업으로 지난 5월 22일~ 6월 16일까지 모집한 바 있으며,

선발된 서울 청년들은 강원 강릉․영월, 충남 서천, 전북 익산, 전남 목포․강진․해남, 경북 영주․의성, 경남 밀양 총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창업활동을 진행한다.

시는 넥스트로컬 5기로 선발된 63팀에 2개월간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지역자원조사에 소요되는 교통비와 숙박비 100만원을 지원한다.

원활한 지역자원조사가 진행되도록 선발한 지역별 현지 파트너는 서울 청년들에게 지역 창업활동을 안내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지자체․민간전문가, 지역 내 생산농가 및 가공센터 등과 연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한다.

협력 지자체는 지역 내 임시 체류·사무공간 제공 및 서울청년들의 지역 내 창업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역생산자 및 지역사회 연결 등을 지원한다.

지역자원조사 종료 후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30팀 내외의 우수 창업아이템을 선발하여 최대 2,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모델 시범운영이 이뤄질 계획이다.

4일~ 오는 6일까지 진행되는 발대식 및 로컬해커톤은 ‘서울×지역×청년, 넥스트로컬과 함께 시작하다!’ 라는 주제로 서울청년 지역연계 창업의 시작을 응원하고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도록 3일간 다양한 주제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1일차는 청년의 성장과 시작을 위한 응원메시지를 전달하고, 2일차는 지자체 관계자와의 워크숍을 통해 지역별 자원지도를 만들며, 팀별 자원탐색 루트를 개발한다. 3일차는 로컬비즈니스 워크숍을 개최해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기업미션과 가치창출의 이해, 지역을 변화시킬 가치창출 전략 수립 등 기존 창업팀 사례공유와 함께 기본교육, 워크숍, 피어피드백을 반복하며 점검한다.

오세훈 시장은 지자체 단체장 대표 최명서 영월군수, 박남서 영주시장과 함께 1일차 발대식(정동1928아트센터, 중구 소재)에 참석하여 서울청년의 지역연계 아이디어를 격려하고 지역상생 청년창업 모델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간 상호 협력을 약속한다.

또한, 넥스트로컬 1기 주렁주렁스튜디오(주수현 대표)와 2기 더대시(김학준 대표)가 넥스트로컬 참가 후 청년사업가 삶의 변화와 성장 스토리를 들려주고, 1기~ 4기까지 19팀의 선배 창업가 제품 팝업전시로 사업의 결실을 보여주며 5개 후배기수의 성장판을 자극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과 지역의 상생 구심점 역할을 하는 서울청년 지역창업 넥스트로컬 창업팀을 응원한다” 라며, “우수성과 고유성을 가진 전국 각지의 재료를 활용하는 만큼 전국 확장 뿐 아니라 세계로 그 무대를 넓혀가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