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 청년정책 콘테스트 712개 참가팀 중 서류심사·발표심사 통해 결승 진출 3팀 선정
고립ㆍ은둔 청년 직업상담, 청년공유주거시설로 폐교 활용, 저소득 청년 결혼 지원 정책 최종 진출
9월 3, 결승전 통해 시민에게 결승 진출 정책 선보여…우승 팀장, ‘청년명예시장’으로 추천

서울시는 2023 서울 청년정책 콘테스트 “내가 청년 서울시장이다 시즌3”결승 진출팀을 발표했다. 

전년보다 두 배 늘어난 712개의 아이디어 중 서류심사(30개 팀 선발)와 7일 진행된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3개 팀이 선정됐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에서는 청년의 현실이 반영된 제안을 정책으로 발굴하기 위해 청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4개 분야(주거ㆍ일자리ㆍ교육·문화ㆍ복지·생활·기타)에 대해 정책을 제안받았다.

‘일자리’ 분야의 ‘30대 은둔?고립 청년들을 위한 찾아가는 직업상담 및 비대면 AI 서비스 지원’이 결승에 진출했다.

‘주거’ 분야에서는 ‘폐교 건물을 청년공유주거시설로 리모델링해 청년 주거와 경력 단절 재취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결승 진출 아이디어로 선정되었으며 ‘복지ㆍ생활ㆍ기타’ 분야에서는 ‘저소득 청년들을 위한 결혼 지원사업’이 최종적으로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 진출 3팀은 발표심사 의견 등을 토대로 30일(수)까지 추가 전문가 자문(인큐베이팅)을 받아 결승전을 준비한다. 마지막 관문인 결승전은 정책 아이디어를 시민들 앞에서 선보이는 형식으로 9월 3일 상암 디지털큐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청년정책 콘테스트 결승전은 기존의 경쟁방식과는 다른, TV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과 비슷한 형태로 청년세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방향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최종 우승팀에게는 10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최종 우승팀 팀장은 ‘서울시 청년명예시장’으로 추천할 예정이다. 또한 결승 진출 3팀은 서울시 청년정책 자문에 참여하게 된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청년정책 콘테스트는 청년들의 정책 참여의 대중적 소통창구이다. 이 청년정책 콘테스트를 통해 청년정책의 씨앗이 발아되고 육성되어 정책의 열매가 맺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