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래 의장, 야간관광 특화도시 선포식서 새 관광 메카
대전시의회 ‘대전시 야간관광 활성화 조례’만들어 도약판 마련

【대전=코리아플러스】 이규배 김민수 김용휘 김병돈 장영래 기자 = 대전이 30여년 긴 잠에서 깨어나 ‘꿀잼’핫플레이스로 다시 태어난다. (사진=대전시의회)

【대전=코리아플러스】 이규배 김민수 김용휘 김병돈 장영래 기자 = 대전이 30여년 긴 잠에서 깨어나 ‘꿀잼’핫플레이스로 다시 태어난다.

대전광역시의회도 이에 발맞춰 대전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대전 0시 축제’가 막을 올리는 11일 밤 대전 중앙로 특설무대에선 ‘야간관광 특화도시 선포식’이 함께 열린다.

선포식은 지난 2월 정부가 추진하는 ‘국제명소형 야간관광 특화도시’에 대전이 선정된 것을 대내ㆍ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대전시는 앞으로 엑스포시설·원도심·대전컨벤션센터·대덕연구단지 등을 활용한 도심형 야간 경관을 조성해 다양한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 수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은 이날 선포식에 참석해 대전이 세계적인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조성돼 일류도시로 거듭나는데 밑거름이 되길 시민들과 함께 기원할 예정이다.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은 “대전이 대한민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이자 첨단기술·자연환경·문화관광 등 풍부한 자원을 품고 있음에도 그동안 이점을 잘 살리지 못해 ‘노잼’(No+재미) 도시로 불렸다”며 “대전 0시 축제 개최와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을 계기로 대전이‘꿀잼’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이상래 의장은 “대전이 대한민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이자 첨단기술·자연환경·문화관광 등 풍부한 자원을 품고 있음에도 그동안 이점을 잘 살리지 못해 ‘노잼’(No+재미) 도시로 불렸다”며 “대전 0시 축제 개최와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을 계기로 대전이‘꿀잼’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전시의회는 대전이 세계적인 야간관광명소로 비상할 수 있는 도약판을 마련했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3월 제270회 임시회 때 ‘대전시 야간관광 활성화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 제정엔 시의원들이 여ㆍ야를 가리지 않고 한뜻을 이뤘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3월 제270회 임시회 때 ‘대전시 야간관광 활성화 조례’를 제정했다. 조례 제정엔 시의원들이 여ㆍ야를 가리지 않고 한뜻을 이뤘다. 정명국 의원이 대표 발의를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대표 발의한 정명국 의원을 비롯해 김민숙·김선광·김영삼·김진오·송대윤·송인석·송활섭·안경자·이병철·이상래·이용기·이재경·이중호·이한영·이효성·조원휘 의원이 함께 힘을 모았다.

정명국 의원은 “대전은 야간관광특화도시로 탈바꿈하는데 필요한 기반은 이미 조성돼 있었지만 그런 옥구슬들을 그동안 제대로 엮지 못해 보배를 만들지 못했다”며 “대전은 이제 지나치는 도시가 아닌, 꼭 가고 싶은 도시가 될 것”이라고 조례 배경을 설명했다.

대전은 1994년 유성 지역이 국내 최초 온천관광특구로 지정되면서 최고의 관광도시로 명성을 떨쳤다. 온천 도시로 유명한 충남 온양과 경남 부곡을 제치고 1위에 꼽힐 정도였다. 교통 접근성이 사통팔달 더욱 발달하고 대전엑스포과학공원·한밭수목원·오월드 등까지 신설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런 매력을 제대로 북돋지 못해 노잼 도시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녔다. 이런 대전이 잠룡의 용트림처럼 최근 야간관광문화의 메카로 태어나기 위한 기지개를 시작했다.

대전 0시 축제 개최, 야간관광 특화도시 선정, 야간관광 활성화 조례 마련 등이 그 기폭제인 것이다.

이는 대전 0시 축제가 ‘잠들지 않는 대전, 꺼지지 않는 재미’를 기치로 내건 이유다. 이 구호에는 대전이 가진 모든 재미를 꺼지지 않게 지속시킨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한편, 대전 0시 축제 개최에 앞서 지난 9일 이상래 의장 주재로 태풍 대비 안전대책 긴급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같은 날 이상래 의장을 비롯한 송활섭 의원, 민경배 의원, 박주화 의원, 정명국 의원은 옛 충남도청, NC백화점 등 축제가 열리는 중앙로 일대 가설물들을 현장 점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