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방사능 검사 현장방문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오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찾아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시료 채취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청)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오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을 찾아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시료 채취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청)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24일 오후 1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한다고 밝힌 가운데 이날 오후 2시, 서울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수산물 가공식품 중 의심 품목에 대한 방사능 정밀검사 수행기관인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서초구 양재동 202-3)을 찾았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안전한 수산물 공급 및 유통 확인을 통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가락시장, 노량진시장 등 국내 및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먼저 오 시장은 방사능 분석실에서 신용승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장으로부터 유통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현황 및 분석 장비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이어 방사능 정밀검사 장비(고순도게르마늄 감마핵종분석기)를 활용해 수산물을 검사한 후 채취한 시료의 검사 결과를 통보하고 누리집에 게시하는 과정까지 확인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의뢰된 의심 품목에 대해 요오드・세슘 감마핵종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진행하여 방사능 오염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있다. 서울시 식품 방사능 검사 결과는 시험검사 완료 즉시 서울시식품안전정보(fsi.seoul.go.kr)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sihe.seoul.go.kr)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장방문을 마친 오 시장은 “먹거리와 관련해서는 절대적인 안심이 필요하다” 며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먹거리에 대해 시민들이 불안한 마음이 있으실 텐데 정말 안심하고 먹거리를 드실 수 있도록 서울시는 최대한 오염 여부를 검사해서 신속하게 발표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능하다면 모든 산지에서 올라오는 어종과 관계없이 매일 신속하게 검사 후 그 결과를 바로바로 서울시 및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알려드려 시민들이 (방사능 오염 여부를) 늘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