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추국가 실현 나서는 청년 해외봉사단, 세계 자유연대 깃발 든다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세미나에 참석한 참가자들이 다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태평양아시아협회)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세미나에 참석한 참가자들이 다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태평양아시아협회)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사)태평양아시아협회와 국민의 힘 배현진 국회의원실이 공동 개최한 ODA 청년정책 세미나가 지난 25일오후 2시 국회박물관 2층에서 청년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국민의힘 배현진 국회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태평양아시아협회)​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이태호 기자 = 국민의힘 배현진 국회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태평양아시아협회)​

배현진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2022년 대한민국의 ODA 규모는 약 3조 7,000억 원으로 세계 16위에 머물러 있다” 라며 “윤석열 정부는 올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제적 기여를 높이기 위해 ODA 예산을 2조 원 증액해 역대 최대 규모의 공적개발원조를 의결,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전략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고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김범수 태평양아시아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청년들이 세계시민과 지역개발 전문가로서 새로운 미래와 비전을 발견하길 바란다” 라며 “또한 변화하는 세계 질서 흐름 속에서 자유와 연대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세계 속에 나아가 자유 연대의 깃발을 높이 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라고 이날 행사의 의의를 설명했다.

류우익 서울대 명예교수는 제언을 통해 “인류의 역사는 자유를 확대해 온 과정인데 마침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 연대를 강조하고 나섰다” 라며 “청년 해외 봉사활동이 실천적 대안이 될 수 있고 한국 청년들이 자유의 기치를 들고 태평양아시아 지역의 자유 연대에 나선 것은 자유 통일과 나아가 아시아대륙의 자유화를 향한 역사발전에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두상달 (사)태평양아시아협회 이사장(전 기아대책 이사장)의 환영사와 박진 외교부 장관의 영상축사 등이 이어졌고 특히 해외에서는 몽골 과학기술대 인문대학 멘드 학장과 27명의 학생, 국내의 해외봉사단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 이어 열린 2부 본 세미나에서는 올여름 해외 봉사를 다녀온 48기 PAS청년봉사단의 사례발표와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과 최성호 전 코이카 이사장 대행의 주제발표, 조대식 KCOC 사무총장, 이동수 경희대 교수, 박지숙 외교부 개발협력과 과장, 임소연 KOICA 글로벌인재총괄실 실장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사단법인 태평양아시아협회(The Pacific Asia Society)는 태평양 아시아 연안국과 동남아시아·중앙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선린 우호 증진과 차세대 글로벌리더 양성을 위해 1994년 창립된 민간단체로 코이카 및 전국 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1만 1,000여 명의 청년들을 해외 20여 개국에 파견해 봉사 및 교류 활동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