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경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공동체 치안 활성화, 주민 불안감 해소 주력
“전국 최초로 협업 표준화 모델 성공” 다짐… 도내 전역으로 확산 추진

【안산=코리아플러스미디어】 이태호 기자 = 이민근 안산시장이 안산시와 경기남부경찰철 협업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출범식에 함께 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안산시)
【안산=코리아플러스미디어】 이태호 기자 = 이민근 안산시장이 안산시와 경기남부경찰철 협업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출범식에 함께 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안산시)

【안산=코리아플러스미디어】 이태호 기자 = 경기남부경찰청과 안산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이상동기 범죄에 대한 사전 예방부터 사후 범죄피해자를 위한 치료·지원까지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설계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 8월 28일 오후 2시, 안산시청에서 개최, 경기남부경찰청장, 자치경찰부장, 안산단원·상록경찰서장, 안산시장, 행정안전국장 등 25명 참석

최근 신림동·서현역 흉기난동 사건(8월 3일)을 비롯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무차별 폭력을 행사하는 사실상 테러행위가 확산되고, 사이버상 살인 예고 글이 지속 게시되는 등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며 전국적으로 특별치안활동이 시작됐다.

이와 별도로 안산시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묻지마 범죄 대응 TF’팀(팀장 : 전덕주 행정안전국장)을 선제적으로 꾸리는 등 시민 안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TF는 범죄대응과 피해지원으로 구분해 운영되며, 당직·상황근무와 연계해 24시간 신속관리체계를 유지하는 게 핵심이다. 특히 다중밀집 지역 관리 주체와의 협조 요청을 통해 범죄 상황 대응(신고)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3주간 지하철역, 백화점 인근 등 다중밀집지역에 지역경찰·형사·기동대부터 경찰특공대까지 경찰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투입하는 등 가용경력을 집중배치하고, 가시적·위력 순찰 활동을 추진해 왔으나,

경찰력만의 활동으로는 물리적으로 한계가 있어 자율방범대 등 협력단체와 협업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와 적극적으로 연대·협력해 공동체 치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을 출범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 모델은 범죄대응과 피해지원을 위해 경기남부경찰청 각 기능과 안산시 관련 부서를 매칭, 지역사회와 함께 치안 행정력을 집중·강화해 지역주민의 불안감 해소는 물론, 범죄 의지를 사전에 제압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이번 논의에서는 ▲부족한 경찰력 보완을 위해 자율방범대, 해병대전우회 등 민간협력단체의 활동비를 보상하는 등 적극적인 예산 지원 ▲지자체 CCTV관제센터의 CCTV영상을 112상황실과 실시간 공유 확대 ▲'스마트 도시정보 플랫폼' 을 통한 지능형 CCTV 확충 ▲공공병상 및 통합 응급의료지원센터 확충 등 정신질환자에 대한 대응체계 구축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조례 및 긴급복지 조례 등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한 피해회복 지원 확대 등 다양한 대응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한편, 경기남부경찰청과 안산시는 이날부터 추석 전까지 1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성과를 분석한 뒤 협력치안 플랫폼 표준화 모델을 정립한 후 도내 전역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안산시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공동체 치안을 활성화시키고, 전국 최초의 협업 표준화 모델을 성공시켜 도내 전역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원만하고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 고 강조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경찰뿐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율방범대·로보캅순찰대 등 민·관·경이 공동으로 대응함으로써 강력범죄를 원천 차단하고, 만에 하나 피해자 발생 시 적극 지원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을 구축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 이라고 말했다.

대책회의 이후, 참석자들은 안산 중앙공원으로 이동해 현장 점검을 진행하며 CCTV 등 방범 시설물 확충 및 치안상황실 공유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 했으며, 9월 첫째 주에는 안산시 원곡동 일원에서 합동 순찰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