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 다음달 22일까지 25명 대상 제10기 귀어학교 운영

【충남=코리아플러스】 홍재표 장영래 기자 =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노령화 및 인력 부족 등 어촌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10번째 귀어학교 문을 힘차게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연구소 내 충남 귀어학교에서 열린 개교식은 귀어학교 관계자와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교육생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진행될 수업 과정 전반에 대한 자세한 설명 등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기수는 전국 10개 시도에서 38명이 신청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최종 교육생은 만 23세부터 61세까지 평균 연령은 47.6세로 다양한 연령층으로 선정됐다.

교육은 수산업에 대한 기초 이론 교육 2주, 어촌살이캠프 체류형 현장체험 교육 2주 등 총 4주의 과정을 통해 어촌 정착률과 어촌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산업에 대한 기초 이론 교육은 수산업 기초 등 34개 과목으로 오랫동안 수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어업인과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어선어업·양식어업·유통가공업 등 분야별 어업 정착에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어촌살이캠프 체류형 현장실습 교육은 서산과 서천에서 감태 가공 및 어로작업 등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본인에게 맞는 어업 분야를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귀어학교 수료자는 동력수상레저 조종면허 자격증 과정과 선외기 자가정비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전병두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인생 2막을 꿈꾸는 귀어희망자들에게 어촌 정착의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사후관리를 통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 귀어학교는 2020년 개교 이후 총 9개 기수 141명의 수료자를 배출했으며, 이 중 30명이 도내 정착하며 어촌에 큰 활력을 불러오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