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제 5회 말모이 축제 포스터(포스터제공=바람엔터테인먼트)
【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제 5회 말모이 축제 포스터
(포스터제공=바람엔터테인먼트)

【서울=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3·1운동 104주년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4주년 및 10월 9일 제571돌 한글날을 맞아, 제5회 말모이축제가 오는 10월8일~ 11월12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스카이씨어터' 와 '후암스테이지' '마로니에 공원 일대' 에서 열린다.

‘말모이 축제’ 는 한반도 전역의 언어, 지리, 문화 특색을 담은 작품들로 이루어진 우리말 축제이다. 지난 1910년 주시경 선생 뜻을 이어 편찬된 현대적인 국어사전 '말모이' 에서 이름을 따왔다. 영화 '말모이' 와 같은 우리말 지킴이 취지로 연극계에서는 2017년부터 준비해 시작된 우리말 축제이며,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며 서울시 예술축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서울시민들에게 우리말의 순수함과 재미를 느끼고 출신 지역인 에게는 고향의 향수를 만끽할 수 있는 우리말 예술축제로 발돋움 하고 있다.

또한 한글날 전날인 10월8일 일요일에는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마로니에공원에서 제5회 개막 기념식을 갖는다. 충청도,경상도,제주도,이북의 4개 지역의 특색으로 6예술 단체의 특색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이 날의 모든 행사와 체험은 무료로 펼쳐지며, 각 지역 예술단체의 특색 있고 맛깔 나는 재치들을 묶은 갈무리 공연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통놀이, 우리말 체험 놀이 등이 펼쳐지고 공연 관람 상품도 제공된다. 빵굽남베이커리, 늘푸른교육센터(강북), 청년지원공동체 소울이 후원을 하고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본 행사인 말모이 연극제는 지역을 대표하는 언어적, 지리적 특색을 지닌 작품으로 참여하는 예술단체들의 색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번 연극제에는 충청도, 경상도, 제주도, 이북등 지역 극단 6예술 단체가 참여한다. 개막작은 제주도 부문 오는 10월 10일~ 14일 '예술공간 오이' 의 '낭땡이로 확 쳐불구정하다(나뭇가지로 확때리고 싶다.' 이며 폐막작은 충청 부문 11월 7일~ 12일 '극단 민' 의 '농토' 이다. 경상부문 10월 18일~ 10월 22일 ‘경험과상상’ '진숙아 사랑한다' / 10월 25일~ 29일 극단 '해풍' '감성가족댄스극(포빅타운)' / 전라부문 11월 1일~ 11월 5일 (사)청강창극단 '조선의 눈동자' / 이북부문 11월 1일~ 11월 5일 명품극단 '흰 달과 소월과 숨굴막질' 를 각각 공연한다.

말모이 연극제 운영위원회는 각 지역 언어의 아름다움을 살리기 위해 축제를 기획했으며 구수한 우리말의 특색 있는 어휘들로 이루어진 “'말모이 연극제' 에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 "참가한 각 지역별 단체별 작품들의 시각과 내용, 여러 안내가 다를 수 있으니, 각 단체의 공연 정보와 문의를 꼭 참고해주길 바란다" 고 전했다.

예매는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며 참가 및 축제 전체 문의는 말모이축제/연극제 운영위원회 0505-794-2019 / wordsfestival@daum.net 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