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지능인(느린학습자)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 개최
“경계선지능인 실태 파악과 전문기관 설립 위해 민관 함께 노력해야”

【내포=코리아플러스공감】 김미영 장영래 기자 = 23일 충남도의회가 경계선 지능인, 일명 ‘느린학습자’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경계선지능인(느린학습자)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내포=코리아플러스공감】 김미영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가 경계선 지능인, 일명 ‘느린학습자’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3일 ‘경계선지능인(느린학습자) 자립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정병인 의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박현숙 경계선지능연구소장이 발제를 맡았으며, 민관의 경계선지능 전문가들이 모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박현숙 소장은 경계선지능인이 생애주기별로 겪는 어려움을 설명하고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소장은 ▲경계선지능인 조기발견과 적절한 조치 ▲범부처 차원의 통합적 지원을 위한 거점기관 설립 ▲경계선지능인이 낙인감을 갖지 않도록 하는 세심한 정책 마련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교봉 서울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지원센터장, 박수진 충남아동자립지원전담기관 부장, 김연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교수, 허창덕 충청남도 복지보육정책과장, 김태길 충청남도교육청 교육과정과 팀장도 경계선지능 아동에 대한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며, 다양한 사례를 제시·공유하고,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병인 의원은 “700만명에 이르는 대한민국의 경계선지능인을 우리 사회의 품에서 건강하게 지켜내고 자립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기관 설립과 실태조사, 지자체와 교육청의 체계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