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박종선 의원, “대전시-금산군 행정구역 변경, 이제는 추진되어야”

【대전=더플러스】 이영상 장영래 기자 = 대전시의회 박종선 의원(국민의힘, 유성구1)은 23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대전시와 충남 금산군의 행정구역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대전=더플러스】 이영상 장영래 기자 = 대전시의회 박종선 의원(국민의힘, 유성구1)은 23일 열린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대전시와 충남 금산군의 행정구역 변경을 촉구했다.

현재 대전, 세종, 충남·북에서는 충청 560만 인구의 생활경제권을 하나로 묶고자 ‘충청 메가시티’ 논의가 진행중이다.

박종선 의원은 "대전시와 금산군의 행정구역 통합·변경이 선행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전=더플러스】 이영상 장영래 기자 = 박종선 의원은 "대전시와 금산군의 행정구역 통합·변경이 선행돼야 한다"고 피력하고 있다.

박종선 의원은 "대전시와 금산군의 행정구역 통합·변경이 선행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전시는 일류경제도시로의 도약을 목표로 산업단지 500만평 조성, 과학기술 클러스터 조성 등 경제기반을 다지고 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중에 있으나, 발전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개발 가능한 토지가 현저히 부족한 현실이다.

대전시 면적 539km² 중 개발제한구역은 303km²로, 면적의 절반이 넘는 56%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설정되어 있어 효율적인 개발과 토지 이용에 한계가 크다는 지적이다.

반면, 금산군은 과거부터 대전과 하나의 생활권으로 이해되어 왔고 행정구역과 생활권의 일치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물리적인 거리 측면에서도 더 높은 접근성을 갖춘 대전시의 문화·교육·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행정구역상으로는 충청남도에 속해 있어, 각종 행정서비스와 복지혜택은 대전시가 아닌 충남도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대전시가 금산군을 통합한다면, 인구 증가를 통한 세수 증가와 토지 자원 확보를 기반으로 전방위적 경제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다"며 "향후 충청 메가시티 논의에서도 충청권 연합 정부의 중심도시로서 역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전의 발전과 나아가 충청권역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를 위해 이장우 시장의 관심과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