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 이광섭 기자 = 서구 관저문예회관 공연장에서 24일 저녁 2024 관저문예회관 신년맞이 '대전시립무용단과 함께하는 우리춤 우리가락 ' 공연이 있었다. 대전시립무용단원들이 공연을 끝내고 관람객에 인사드리고 있다. / 이광섭 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기자 

【대전=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 이광섭 기자 = 대전 서구 관저문예회관 공연장에서 24일 저녁 2024 관저문예회관 신년맞이 '대전시립무용단과 함께하는 우리춤 우리가락' 공연이 있었다.

공연은 비나리, 남도 소고춤, 천몽-단재의 꿈 중 연가, 부채춤, 남무, 장구춤, 쟁강춤으로 진행되었으며, 예술감독 겸 상임안무자 김평호는 수많은 예술적 경험들과 다양한 노하우의 축적으로 전천후 예술가로서 큰 예술적 성과를 이루고 있다. 

[비나리]
'비나리'는 바라고 기도한다는 뜻의 순수한 우리말이며 축원 즉 어떤 일이 희망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비는 기원의 소리이다.
춤으로 국가의 안녕과 번영을 담고 삶의 터전에 대한 숭배와 각 가정과 개인들의 액과 살을 풀고 만사대길 하고 행복과 백사가 순조롭길 빌어주는 의식이다.

[남도 소고춤]
남도 신명을 간직한 춤으로 전라도 해안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소고 그리고 벅구춤의 맥락을 이어받아 남도의 흥과 멋의 결정체를 이루며 호적 시나위에 신명을 녹여내는 가·락·무 일체의 축제적 춤이다. 
고흥 농악과 상여소리의 대가셨던 외조부 고 신일용의 영향과 고 황재기 선생님의 고깔 소고춤의 사사와 정인삼, 국수호 스승들의 예맥을 이어받아 김평호에 의해 브랜드화된 춤이다.

[천몽 단재의 꿈 중 연가]
단재 신채호와 박자혜 여사가 독립운동을 앞두고 애틋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나누는 서정적인 사랑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하였다.

[부채춤]
화사하게 피어나는 무궁화를 상징하는 형상을 자유자재로 그려내는 작품이다. 부채가 춤의 근간으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부채를 폈다 접었다 면서 넓고 큰 선을 그리는 화려한 춤사위를 가지고 있다.

[남무]
무인의 격이 느껴지면서 남도의 계면 가락이 밑거름되어 완성된 이작품은 독특한 춤사위와 인생을 관조하는 춤 연기가 혼재되어 춤을 통한 삶의 여정이 짙게 표현되고 있다.

[장구춤]
우도농악 중 설장구 놀이를 바탕으로 안무가 김평호에 의해 재안무된 흥겨운 가락과 화려한 군무의 ‘소리와 춤’의 극치를 보여주는 새로운 장구춤이다. 전통적인 농악을 바탕으로 한 대표적인 한국무용으로 손꼽힌다.

[쟁강춤]
최승희의 춤을 만수대예술단의 김해춘이 재 안무한 명작으로 손목에 쟁강쟁강 소리가 나는 쇠팔찌를 걸고 흥겨운 음악에 맞춰 부채를 이용한 춤이다. 정적인 동작에서 활력이 넘치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여성적인 춤사위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추운날씨에도 서구 지역주민들이 남녀노소와 가족, 연인들이 객석을 가득채웠으며, 공연자와 관람객이 함께  응을 즐기고 무대 공연이 끝날때마다 힘찬 박수를 보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