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 이광섭 기자 = 대전광역시 대덕구 송촌동 동춘당공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대전 회덕 동춘당 전면 전경 촬영. / 이광섭 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기자 

【대전=더코리아플러스커뮤니케이션 】 이광섭 기자 = 대전광역시 대덕구 송촌동 동춘당공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조선 효종 때 대사헌, 이조판서, 병조판서를 지낸 동춘당 송준길(1606~1672) 선생의 별당이며, 늘 봄과 같다는 뜻의 동춘당은 그의 호를 따서 지은 것으로 이곳에 걸린 현판은 송준길 선생이 돌아가신 6년 후 숙종 4년(1678)에 우암 송시열이 쓴 것이다.

조선시대 별당 건축의 한 유형이며 구조는 비교적 간소하고 규모도 크지 아니하며, 전면 3칸, 측면 2칸 규모로 평면으로는 총 6칸 중 오른쪽 4칸은 대청마루이고 왼쪽 2칸은 온돌방입니다.

대청의 앞면, 옆면, 후면에는 쪽마루를 내었고 들어 올리는 열개문을 달아 모두 들어 열면 내부공간이 완전히 노출이 되어 개방감이 있습니다. 또한, 대청과 온돌방 사이에 있는 문도 들어 열 수 있게 하여 필요시에는 대청과 온돌방의 구분 없이 별당채 전체를 하나의 큰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건물의 받침은 4각형의 높은 돌을 사용했는데, 조선 후기의 주택건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양식이다.

동춘당은 굴뚝을 따로 세워 달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 왼쪽 온돌방 아래 초석과 같은 높이로 연기 구멍을 뚫어놓아 유학자의 은둔적 사고를 잘 표현하고 있다. 

즉, 따뜻한 온돌방에서 편히 쉬는 것도 부덕하게 여겼기 때문에 굴뚝을 보이지 않게 함으로써 유학적 덕목을 유지하려 했던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