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태구 추진위원장, “尹 우리 지역 방문은 성일종 의원 때문”
성일종 국회의원,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와 대기업 유치에 온 힘을 다할 것”

【서산ㆍ태안=코리아플러스방송】 장영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서산에서 민생토론회 중 “태안에 추진 중인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를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민생토론회에서 태안군민들로 구성된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 태안군 유치 추진위원회 조항욱 상임부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민·군 상생하는 항공산업을 통해 지역경제가 발전될 수 있도록 각별히 지원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건의했다.

그러자 국방과학연구소 김세훈 기술정책실장은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사업은 태안지역을 우선 후보지로 검토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런 연구 인프라가 구축된다면 우리 군의 전력 증강 뿐만 아니라 민간 연구개발 및 국가 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앞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라든가 연구예산편성을 위한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가 조기에 착수되도록 대통령님과 충청남도, 정부부처가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발언했다.

이에 국방부 첨단전력기획관 류효상 소장은 “태안군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는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구축에서 현재 태안이 우선추천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만큼 관련부처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윤석열 대통령은 "태안에 추진 중인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테스트베드는 사업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데, 마무리 되는대로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관계부처와 협조하여 국방과학연구소의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사업이 계획에 따라 건립되도록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대해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 태안군 유치 추진위원회 위원장인 진태구 전 태안군수는 27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태안군민들에게 큰 선물 보따리를 주고 가셨다”며 “윤석열 대통령님과 국방부, 그리고 국방과학연구소 모두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의 태안 유치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약속하셨다”며 반색했다.

진태구 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충남지역 중 우리 지역을 민생토론회 개최지로 선택해 주신 것은 우리 지역 성일종 국회의원이 국회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와 국민의힘 국가안보위원장을 맡고 계시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진 위원장은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말하는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란 무려 2,543억원이 투입될 예정인 대규모 미래첨단연구시설로써, 이 시설이 구축되면 그 주변으로 대한항공, 한화, LIG 등 수십개의 대기업과 협력업체 생산&연구시설들이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무인기 등 차세대 항공교통 관련 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대기업들은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에서 실험과 연구는 물론 생산까지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라고 말했다.

이어서 진 위원장은 “따라서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를 갖게 되는 지역이 곧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를 유치하게 되는 것”이라며, “저는 어제 윤석열 대통령님의 민생토론회를 계기로,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의 태안군 유치에 확신이 섰다”고 말했다.

진 위원장은 “우리 태안군민들의 염원에 화답해 주신 윤석열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우리 지역에서 「국방안보분야 민생토론회」가 열리고 태안군에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신 성일종 국회의원님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진 위원장은 “앞으로도 우리 추진위원회는 성일종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가 우리 태안군으로 최종 확정될 때까지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군민 여러분 모두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진태구 위원장의 기자회견에 대해 성일종 국회의원은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유치가 곧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와 대기업 유치”라며, “이는 앞으로 우리 지역의 100년 먹거리가 될 것이므로, 최종 유치 확정 때까지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 의원은 태안군이 무인기 연구개발 활주로 구축을 통한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의 최적지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지난 1월 25일 국회에서 수소산업과 미래항공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 바도 있다.

당시 정책세미나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