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더플러스글로벌】 장영래 기자 =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는 지난 2011년 11월 25일 대전신흥초등학교(교장 김철)에서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센터장 강경화)가 진행한 마인드맵을 활용해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창의력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코리아플러스)
【세종=더플러스글로벌】 장영래 기자 =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는 지난 2011년 11월 25일 대전신흥초등학교(교장 김철)에서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센터장 강경화)가 진행한 마인드맵을 활용해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창의력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코리아플러스)

【세종=더플러스글로벌】 장영래 기자 =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는 지난 2011년 11월 25일 대전신흥초등학교(교장 김철)에서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센터장 강경화)가 진행한 마인드맵을 활용해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창의력체험교실’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학교신문 만들기를 충남교육청과 함께 진행한다.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창의력체험교실을 통해 고구려의 훌륭한 인물을 주제로 고구려시대의 영웅과 정치인, 예술가들을 인터넷에서 찾아 종이 한 장에 맵핑을 완성한다.

학생들은 중심생각을 이미지로 만든 뒤 구조화, 글 맵핑을 통해 분류하고 가지를 만들어 중심생각에 주가지를 하나씩 만든다.

이어 그 위에 고구려의 영웅들과 정치인, 예술가들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세부가지를 완성하는 구조화하기를 완성했다.

이어 글맵핑을 완성한 뒤 가지에 있는 고구려의 훌륭한 인물들을 차근차근 이지미맵핑을 완성하는 학습과정을 진행한다.

이렇게 완성하는 과정에 학생들은 자기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맵핑하는 과정에 어느새 고구려의 훌륭한 인물들이 머릿속에 쏘옥 저장된다.

이제는 발표시간 완성된 한 장의 마인드맵을 교실 앞으로 나와 자신들의 생각주머니에 저장된 이날 주제를 하나하나 이야기 한다.

자신감 넘치는 발표가 이어진 뒤, 학생들은 쓰기학습을 통해 맵핑을 하며 저장된 주제와 세부가지 내용을 노트에 쓴다.

이날 수업에 참가한 한 학생은 “선생님 마인드맵을 한번 하니까 열 번 읽고, 열 번 쓰는 것보다 머릿속에 이러한 내용이 저장돼 있어요”라고 자신감을 갖는다.

학생들은 즐겁고 재미있게 창의력체험교실을 마친 뒤 수업시간에도 창의력체험교실에서 공부한 것처럼 컴퓨터로 맵핑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참가에 대한 문의는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센터장 강경화)와 코리아플러스(042)256-6230 장영래 대표이사 (010-4408-4478)으로 문의하면 학교신문 만들기를 진행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평생학습지원협회는 한국평생학습지원센터가 지난1999년부터 평생학습에 관심을 갖고 2002년부터 창의력과 사고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인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인 ‘창의력체험교실’을 진행, 지난 2013년부터는 코리아플러스와 함께 미디어리터러시 학교신문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