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사일리지 등 조사료 수확과 축사수리

[안양=코리아프러스] 민준홍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짐에 따라 조사료 생산과 축사 청소·수리 등 800여 마리 한우들의 겨울나기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해발 800m 대관령에 있는 한우시험장은 겨울철 평균 기온이 –20 ℃이하에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30 ℃ 이하이다.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전에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특히 소들이 겨울 동안 먹을 풀사료 준비가 매우 중요하다.

800여 마리의 한우들이 5개월의 긴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옥수수 사일리지 약 1500여 톤과 건초 500여 톤 이상이 필요하다.

옥수수사일리지는 영양가치가 높아 건물기준으로 배합사료의 에너지와 단백질의 약 80 % 정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섬유질이 풍부해 충분히 되새김질을 하며 튼튼한 반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약 70ha의 밭에 5월 봄부터 씨앗을 파종해 9월에 수확 후 일정한 크기로 잘라 사일로에서 일정기간 발효과정을 거치면 소가 좋아하는 옥수수사일리지가 완성된다.

건초는 90ha 초지에서 봄에 한번, 가을에 한번 1년에 두 번 생산해서 저장했다 겨울동안 한우들의 먹이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5월부터 260ha의 방목지에 방목을 시작한 후 윤환방목을 10월 말까지 실시하고 방목을 끝내면 방목지 목초 월동을 위해 추비 등을 준비를 하고 있다.

겨울철 축사에서 생활하게 되는 한우들을 위해서는 우선 축사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고 축사 바닥 깔짚도 새로 깔아줘야 하며 축사를 수리하고 바람을 막아줄 방풍막도 손봐야 한다.

농촌진흥청 한우시험장 우제석 연구관은 “올 여름은 작년보다 비가 덜 내려 옥수수 작황이 양호한 편이다.”라며, “농가에서 주로 조사료원으로 이용하는 볏짚은 비를 맞지 않도록 둥글게 압축 포장해 수확하고, 수분함량이 많을 경우에는 비닐을 덮어 곰팡이 발생과 부패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시험장에서는 해마다 능력이 우수한 수소와 암소를 생산해 수소는 종모우로, 암소는 우수한 암소집단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