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후보, 경산서 휠체어장애인과 장애인 이동권 점검

[경산=코리아플러스] 주소희 기자 = “교통약자 장애우들이 차별대우 받아서는 안돼죠”

26일 오후 경산시장에서 장애인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함께 저상버스에 탑승한 김관용 새누리당 경북도지사 후보는 “도지사에 당선되면 저상버스와 콜택시를 확대하는 ‘장애우 동행 프로젝트’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후보는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보차도 높이를 꼼꼼히 살펴보고, 휠체어로 버스를 타는데 어려움이 없는지 점검했다. 또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저상버스는 신형인데 보차도 는 옛날 그대로라 개선해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키도 했다.

버스에 탑승한 그는 장애인에게 이동에 어려움을 들은 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광역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과 저상버스를 연차적으로 법정대수 만큼 반드시 늘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어 “오늘 휠체어를 밀면서 함께 버스에 올라보니 저상버스가 정말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이동수단이라는 것을 절감했다”면서 “마음 같아선 한 번에 법정대수 만큼 확대하고 싶지만, 제작에 워낙 시간이 걸리고, 이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천연가스 충전소 확대와 노면개선 등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많다”며 정책 추진이 다소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지사 재직 시절 예산을 배정해 올해 콜택시 38대, 저상 버스 15대 등이 도입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매년 도입대수를 늘려 장애인들이 교통차별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광역콜택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운영비를 지원해 버스회사가 저상버스 도입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이날 이밖에도 장애인 보호시설 장애인 인권을 위한 장애인 인권수호대 가동, 직업재활서비스를 확대를 통한 자립기반 마련, 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확충 및 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시군별 설치 운영, 장애인 거주시설 퇴소자 조기정착 지원 등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내놨다.

한편 김 후보는 이날 청도 풍각시장에서 새누리당 지역 출마자들과 함께 공동유세를 펼치고, 압도적인 지지를 부탁했다.


사진 설명 : 김관용 후보가 휠체어 장애인과 저상버스를 함께 타고, 장애인 이동에 불편이 없는 지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