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의원, "사실상 계파정치로 흘러가고 있어"

국회 김영환 의원.
[안산=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김영환 의원(사진ㆍ새정치민주연합, 안산 상록을)은 평화방송 라디오<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김 의원은 당권 도전 관련, “당에 새로운 활력과 변화를 보여주고 싶은데 상황이 소위 빅3의, 빅3를 위한, 빅3에 의한, 전당대회로 돌아가고 있어 잘못 들어가면 들러리가 되고 말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정윤회 사건이 블랙홀이 되어있는 상황에서, 전당대회 자체가 아무런 감동도, 관심도 끌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전당대회 나가려는 의지를 관철할 수 있을지 걱정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당대회의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일단 잘못된 구도와 빅3프레임이 그대로 가고 있다. 그 분들은 지난 총선, 대선의 어떻든 책임이 있는 분들 아닌가? 그런 분들이 다시 또 당을 혁신하고 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당의 변화가 없이, 과연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야당에 대한 실망과, 희망을 잃고 있는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하는 비관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컷오프 제도 실시 여부 논란에 대해 “신진들의 진입을 막고, 당의 새로운 변화를 막는 제도다. 미국의 오픈 프라이머리 또는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컷오프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여론조사를 통해서 인지도 높은 사람을 무대에 올리고 그런 사람들의 축제가 된다면 새로운 인물의 발탁과 진입이라는 게 불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컷오프라는 제도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금과 같이 빅3를 비대위에 임명해놓고 몇 달 동안 언론에 비춰주고, 언론이 빅3만 거론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신인이, 어떤 도전자가 당권에 도전할 수 있겠는가하는 비판이 있다. 새로운 세력으로의 교차가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룰 관련, “당원들이 막 날라 다닌다. 무슨 30만 명의 일반 시민 당원을 넣어달라고 하고 빼달라고 하고 있고, 합당 과정에서 만들어진 정책 당원을 넣어야 된다, 빼야 된다, 하고 있다. 이것이 과연 공당으로서의 당원 관리가 제대로 되는 것인가라는 비난이 있다. 또 정당이 제대로 있어야 되는데 이름도 1년마다 바꿨다.”며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그런 걸 따지지 말고 전 당원 투표로 가야된다. 이 상태로는 전당대회 국민의 관심을 전혀 끌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럴 바에는 문재인 후보를 추대하는 게 낫은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차기 당대표의 조건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우선은 당을 통합해야 된다. 당에 패권이 있고 계파 정치가 만연하게 되면, 거기서 갈등이 드러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국민은 야당에 대해 등을 돌린다. 이게 패배 방정식이다. 또한 당을 혁신해야 된다. 지난 총선, 대선을 주도했던 분들이 과거에 잘못된 관행을 극복하고 혁신할 수 있겠는가?”라고 답했다.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 관련, “여당이 당론으로 채택하고 있어서, 야당이 선택하게 될 경우 국회에서 이걸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거법 개정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고, 실현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 당권을 장악해서 세력을 심고 그를 통해서 당권을 장악하고 대권으로 가겠다는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관철될 가능성이 회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천 혁명에 관해서도 “4년 전에 기억, 똑같은 경로로 가고 있다. 당권을 잡아서 자기 사람을 심는다. 지난 총선에 비례를 포함한 당 공천이라는 것이 굉장히 우리한테 트라우마를 주고 있다. 그런 것이 조금이라도 재연된다면 총선과 대선의 실패는 물론이고 야당의 회생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걸 막기 위해 전향적으로 오픈 프라이머리를 받아 밀고 가야하는데, 실제로 지금 전당대회는 아무도 그런 말을 하고 있지 않고, 사실 계파 정치로 흘러가고 있다. 국민들이 다 알고 있고 우리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일이다.”라고 답했다.

정윤회씨에 대한 검찰의 수사과정 관련,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이것은 사실 무근이고 지라시에 불과한 것이다’라며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았는가? 그리고 대통령의 말씀을 검찰이 졸졸 따라가고 있다. 국민들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정권 때마다 비선실세 농단을 봐왔다. 따라서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는가하는 예단을 갖고 있다. 따라서 청와대와 검찰의 불신을 가져오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이것 자체가 국정 문란이 되고 혼선이 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비서진 거취 관련, “현재의 박 대통령 말씀을 보면 그냥 밀고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라시에 나온 내용 가지고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겠는가.”라며 “국민들이 경제 문제를 포함해서 생활이 고단한데, 이러한 내시의 난과 같은 십상시니, 문고리 권력 같은 말들은 국민들 입장에서는 고통스런 상황에 불을 붙이는,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이것이 블랙홀이 돼서 전부 언론을 포함해 국민들 관심이 이쪽으로 쏠려 있다. 지금 현재 필요한 민생 회복이라든지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이라든지 또는 자원외교 국조 문제와 4대강 문제를 포함한 방위산업 비리문제 등 산적한 국정현안들이 블랙홀에 빠져들어 간 상황이다. 야당이라도 정신을 차리고 하나하나 잘 따져나가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4대강 국정조사 문제와 관련해, “빅딜이라는 말 자체가 성사가 안 되는 일이다. 연금개혁은 연금개혁대로 논의해야 한다. 시간을 갖고 이걸 따져봐야 한다. 야당이라고 무조건 반대하는 건 아니지 않는가?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또한 “4대강 문제 같은 경우는 끝난 것이 아니라 계속 문제가 지속될 수 있는 사안이다. 자원 외교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방산 비리 같은 것들은 여야가 합의할 문제가 아니라, 정치권이 해야 되는 기본적인 일이기에, 주고받고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더 협상을 해서 4대강에 대해서는 시간을 갖고 논의해야 되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