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 통해 국토균형발전 종합대책 시행을 촉구

[천안=코리아플러스방송] 김상호 기자 = 안상국 의원은 10일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안상국 천안시의회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제18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천안시에서도 일련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안 의원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으로 인해 지방경제가 침체 및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다며 비수도권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을 위해 국토균형발전 종합대책 시행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충남 천안시 라선거구 신방동, 쌍용2동 안상국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수도권 규제완화는 2008년 이명박 정부시절 수도권 규제를 풀어야만 대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어 일자리가 많이 생긴다며 수도권 산업단지 내 공장신축과 증설의 내용을 담은 “국토이용 효율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5년을 돌이켜보면 기업투자가 늘거나 일자리 확대를 통한 청년실업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국토의 이용·개발과 지역경제의 육성은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국가의 의무이자 박근혜 정부가 제시한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특히 정부는 지난해 12월 28일 규제 기요틴 민관합동회의” 에서는 △ 수도권 유턴기업에 대한 재정지원 허용△ 항만 및 공항 배후지 개발 제한 완화 △ 자연보전권역 내 공장 신·증설을 위한 입지규제 완화△ 경제 자유구역 내 국내기업 공장 총량제 적용 배제 등 수도권 규제완화와 직결되는 과제에 대한 논의 이후 관련 법령 개정 등이 적극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 및 지방분권 촉진과 “선(先) 지방육성, 후(後) 수도권 규제 합리화” 라는 정부가 제시한 원칙을 깨뜨리는 것이며 동시에 국민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현재도 국토 면적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전체 인구의 50%, 지역내 총생산(GRDP)의 50%, 정부투자기관의 89%, 100대 기업 본사의 95%가 밀집해 있어 경제적 인프라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수도권 규제 완화는 인구 및 기업의 수도권 과밀화·집중화를 촉발하고, 지방경제의 침체 및 공동화 현상을 더욱 가속화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 및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더욱 요원해질 뿐만 아니라 우리시를 비롯한 충청권 등 비수도권과 수도권의 지역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뿐입니다.

수도권에 인접한 우리시는 최근 몇 년 동안 수도권 기업 유치 실적이 매우 저조한 상황으로 특히 지난해에는 전무한 실정입니다.

수도권 규제가 강화되었던 10년 전 우리시는 개발붐과 함께 매년 15,000명에서 20,000여명의 인구증가가 있었고 “서울시 천안구”라는 별칭이 붙을 만큼 전국적으로 각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기도 평택시 아래의 비수도권 지역일 뿐 입주 기업에 대한 메리트 부족으로 더 이상 수도권 기업이 이전해 오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기존 기업의 수도권 유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가장 큰 피해를 당하는 지역이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더 이상 수도권 과밀화를 부추기기보다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수도권 규제완화 조치들을 즉각 중단하고,

지방투자 인센티브 확대, 비수도권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을 위한 국토균형발전 종합대책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65만 천안시민 여러분!
지방발전을 저해하는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이 즉각 중단될 수 있도록 지역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시에서도 일련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써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