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마음껏 표현하면서 웃음이 퍼저나가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코로나 방역 마스크 착용 구체적인 장소 
코로나 방역 마스크 착용 구체적인 장소 

【계석일 칼럼】 전하,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 있사옵니다. 영화 "명랑"에서 군사들이 입을 모아 장군에게 강열한 인상을 남기는 대사 줄거리다. 영화 "신세계"에서 "거 죽기 딱 좋은 날씨네"라는 표현은 배우들이 입을 통해서 전달되는 중요한 대사다. 그만큼 입은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데 매우 중요한 신체의 한부분이다.

영하 20도를 오르내리는 엄동설한에서도 4일이면 봄소식을 알리는 입춘과 함께 질병관리청에서는 3년 만에 30일부터 일부 공동시설을 제외하고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스포츠를 즐기는 서구 둔산동에 사는 k모씨(30세)는 마스크를 벗는다고 하니 하늘에 나는 기분이라며 사랑하는 연인에게 봄소식과 함께 사랑의 표현을 할수있어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인다고 했다.

소도 멍에를 씌우면 먹는 것 자체를 포기하듯 만물의 영장인 인간에게도 입을 막으면 하고자 하는것도 포기하게 된다.표현 해야되는일을 할 수 없게만든 것이야 말로 얼마나 고통스러운것인가를 코로나를 통해 체험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선생님들도 성장기에 있는 유 초등생들이 상대의 입모양을 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었는데 방역 마스크를 씌운 후부터 정서발달에 큰 장애가 되었다고 했다. 가족 간 의사표시도 입을 통해 감정을 전달 하는데 특히 입모양만 보고 상대가 무슨말을 하는지 알아차리는 청력이 좋지 않은 요양원 가족들에게도 큰 기쁜소식이 아닐 수 없다.

​성장기에 자녀를 둔 가정에도 얼마나 기쁜 소식이겠는가? 유초등생들이 더욱 큰 꿈을 가지고 나래를 폈으면 한다.“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고 말했던 대우그룹의 김우중 회장의 말이 떠오른다. 삶의 희노애락은 입을 통해서만 표현 할수 있다.낙하산과 얼굴은 펴져야 살듯이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웃는 모습도 보지 못하고 살았다. 이제부터 철저한 청결 과 함께 사랑의 표현도 마음껏 발휘하며 세상 속에 웃음소리가 널리 널리 퍼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더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