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박람회, 165일간 1천44만명 관람

【서울=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5월 22일 시작해 165일간 진행, 지난 주말 성대한 축제의 막을 내렸다. (사진=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5월 22일 시작해 165일간 진행, 지난 주말 성대한 축제의 막을 내렸다. (사진=서울시)

【서울=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5월 22일 시작해 165일간 진행, 지난 주말 성대한 축제의 막을 내렸다.

올해 1044만 명이 찾으며 명실상부한 서울의 대표 정원문화 축제로 자리잡았다.

정원박람회는 봄·여름·가을의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정원 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으로 1044만 명이 찾았다.

인근 상권의 매출도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다음해에는 ‘천만의 정원’을 부제로 ‘서울숲’ 일대에서 5월 1일부터 10월 27일까지 역대 최장기간인 180일 동안 열린다.

동시에 가을단풍이 특히 아름다운 ‘매헌시민의숲’에서도 10월 한 달간 참여와 치유의 정원을 조성하는 축제를 개최한다.

행사장 규모도 역대 최대다. 공원 면적 기준 약 20만 평에 봄부터 가을까지 계절별로 특색있는 경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장 외 성수동 등 주변 도심까지 더하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내년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서울숲’ 일대에서 5월 1일부터 10월 27일까지 열린다.

도심, 한강·지천변까지…도심형 정원페스티벌로

다음해 행사의 가장 큰 특징은 행사장인 ‘서울숲’과 ‘매헌시민의숲’은 물론 성수동 등 주변 도심과 한강, 중랑천·양재천 등 지천변까지 폭넓게 활용해 정원을 조성하고 연결해 한 단계 진화한 ‘도심형 정원 페스티벌’을 완성하는 것.

메인 행사장인 ‘서울숲’은 자연과 생태를 최대한 살린 풍성한 정원으로 조성한다.

또한 다양한 식재로 탄소중립과 생물다양성을 강화하고, 인공물보다 자연 소재를 우선하며 폐목재 등 순환자원 활용을 장려해 기존의 생태적 맥락과 조화를 이루는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K-컬처 콘텐츠를 기반한 스토리가 있는 예술정원을 조성해, 해외 관광객이 ‘한국에 방문하면 꼭 가봐야 할’ 정원 축제 공간으로 만든다.

서울숲 인근 성수동 일대의 골목과 자투리땅 등에도 도심형 정원을 조성하고 한강·중랑천 수변 공간까지 범위를 연장해 계절별 매력적인 경관도 조성한다.

내년 행사는 도심과 한강, 지천변까지 활용해 ‘도심형 정원 페스티벌’로 한 단계 진화한다.

‘서울 그린 컬처’ 해석한 6개 테마존 조성

서울숲은 ‘서울, 그린 컬처’를 주제로 페스타가든, 패밀리가든, 에코가든, 감성가든, 리버뷰가든, 트렌디가든의 6가지 정원 문화 테마로 조성된다.

▴페스타가든은 서울숲 진입부와 중앙잔디광장을 활용해 주요 행사와 정원산업전, 초청작가정원 등이 펼쳐지는 페스티벌 중심공간으로 조성한다.

 ▴패밀리가든은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곳으로 정원을 활용한 문화체험 공간으로, ▴에코가든은 언덕정원을 거닐며, 생태체험과 동시에 힐링할 수 있는 정원을 변화시킨다.

유수지 인근에는 휴식을 담은 ▴감성가든을, 한강시민공원과 중랑천놀빛광장 등 수변공간에는 ▴리버뷰가든을 조성한다.

이 외에도 외부공원, 골목 등 곳곳에 ▴트렌디가든을 조성해 도심속 싱그러움을 느끼도록 한다.

정원 도슨트·가드닝 체험 등 정원문화 프로그램이 상설화된다.

K-컬처 콘텐츠를 기반한 스토리가 있는 예술정원을 조성한다.

정원 도슨트·가드닝 체험 등 정원문화 프로그램이 상설화된다.

박람회의 정취과 감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 대표 거리공연 ‘구석구석라이브’와 다양한 예술 공연을 선보이는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스테이지’도 행사 기간 중 서울숲 일대에서 만날 수 있다.

12월 1일~3일 ‘작가정원 국제공모’ 접수가 진행된다.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매헌시민의숲에서도 내년 10월 1일~27일 정원박람회의 가을 특별축제가 열린다.

총 5만 4천 평(18만㎡) 규모로, 주 무대인 서울숲 행사와 연계해 정원문화 확산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행사를 위한 ‘작가정원 국제공모’도 시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공식누리집에서 4일부터 안내하며, 작품접수는 12월 1일~3일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